[스카이데일리] 부역자 황창규 맴도는 최순실 망령

부역자 황창규 맴도는 최순실 망령

스카이데일리 칼럼

김신기자(skim@skyedaily.com)

기사입력 2017-07-24 00:01:56

KakaoTalk_20151012_150612751.jpg
▲ 김신 편집인

KT그룹을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불거져 나왔다. 이번엔 특혜다. 그런데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여론의 반응이 흥미롭다. 여느 기업이면 상당한 이슈가 될 만한 내용이지만 주인공이 KT그룹이라 크게 놀랍지도 않다는 견해가 팽배하다. 각종 비리행위를 일삼았다는 의혹에 휩싸인 사례가 유독 빈번했기 때문이다.

KT그룹을 둘러싼 비리의혹은 대부분 총수인 황창규 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더욱 논란거리다. 따지고 보면 황 회장 개인 비리로 인한 비난의 화살이 KT그룹으로 향하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어서다. 일개 개인의 잘못된 결정이 공적자금이 투입된 국민기업에 막대한 타격을 입힌다는 점에서 사안의 무게감이 상당해 보인다.
대표적인 사례는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이다. 지난해 KT그룹은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과 그 측근들, 소위 ‘최순실 패거리’의 비리 의혹에 자주 이름이 오르내렸다. 심지어 황 회장은 ‘최순실 부역자’라는 오명에 휩싸이기도 했다. KT그룹이 ‘최순실 패거리’의 배를 불려줬다는 의혹 중 일부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사실로 드러나기도 했다.
스카이데일리 단독 취재를 통해서도 KT그룹이 ‘최순실 패거리’의 배를 불려준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KT그룹이 세운 공익재단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기업에 적지 않은 일감을 제공한 정황이 그것이다. 당시 KT그룹은 원론적인 답변만을 일삼으며 정확한 해명을 회피했다.
이번에 불거져 나온 특혜 의혹도 성격 자체는 다르지만 최순실 게이트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시각이 상당해 주목된다. 의혹의 골자는 케이(K)뱅크 대주주의 적격성에 결격사유가 있는데도 금융위원회가 인터넷 전문은행 인가를 내주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법령까지 고쳤다는 내용이다.
지난 4월 처음 문을 연 케이뱅크는 20여 주주의 과점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산업자본인 KT그룹은 최대주주가 아닌 대주주 자격으로 사실상 사업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KT그룹 임원이던 심성훈 대표가 케이뱅크의 경영을 도맡고 있다. 참여연대는 “KT그룹이 사실상 케이뱅크를 지배하고 있다”며 “케이뱅크는 케이티 계열사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케이뱅크가 사실상 KT그룹의 계열사나 다름없다는 시각이 확산되면서 금융위로부터 특혜를 입을 수 있었던 배경에도 새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금융위의 케이뱅크 인가는 ‘최순실 게이트’가 촉발되기 직전으로 사실 그 때만 해도 ‘최순실 패거리’의 위세가 대단했다. KT그룹 역시 한창 ‘최순실 패거리’ 배불려 주기에 여념이 없을 때였다.
실제로 차은택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동수 씨는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공식발표 4개월 전인 2015년 2월에 KT에 입사했다. 이 씨는 조직 정기인사 전인 2015년 11월 승진하기도 했다. 또 K뱅크 예비인가부터 시행령 개정 전반을 담당한 당시 금융위 담당 과장은 시행령 개정 직후인 2016년 7월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경제수석실 선임행정관으로 임명됐다.
케이뱅크 특혜 의혹은 결국 KT그룹과 국정농단 세력의 합작품으로 평가된다. KT그룹이 은행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국정농단 세력과 결탁했다는 지적도 상당하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은 “금융위원회에 대한 감사원 감사는 물론 검찰이 국정농단 세력이 KT그룹이 대주주인 케이뱅크 인가 과정에 관여한 의혹이 있는지 수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재차 강조하지만 KT그룹의 최순실 게이트 연루 정황은 황 회장의 의중이 깊이 반영된 결과라는 사실을 부정하기 어렵다. 황 회장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최순실 부역자’라는 비판을 받았던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그나마 새정부가 출범 이후 비판 여론이 잠잠해지긴 했지만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황 회장은 또 다시 국정농단, 최순실, 차은택 등 단어만으로도 국민들이 공분을 일으키는 의혹에 휩싸여 물의를 빚고 있다. 앞서 황 회장은 임기 내내 ‘최순실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던 일부 전문가들의 예상이 그대로 들어맞는 분위기다. 황 회장이 계속해서 그룹 총수직을 꿰차고 있는 한 KT그룹 전체가 최순실 리스크에 노출돼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공적자금이 투입된 국민기업의 위기는 결국 국민 전체의 위기나 다름없다. KT그룹의 각종 악재로 인한 피해 역시 최종적으로는 국민이 입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황 회장이 지금이라도 당장 KT그룹을 떠나야 하는 결정적 이유는 여기에 있다. 황 회장 스스로가 떠나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방어기제의 일환으로 당장 여론재판이라도 진행할 분위기다. 사태의 심각성이 더해지기 전에 청와대, 국회, 공정위, 감사원, 검찰 등 각 권력 기관부터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스카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