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본사서 인력퇴출 기획”…… 문건·증언 나왔다.[ 2012-09-12 ]

ㆍ전 직원 “기획조정실 주도”… 시행 반년 만에 251명 퇴직

KT가 본사 차원에서 극비리에 인력 퇴출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했다는 증언과 문건이 처음 공개됐다. KT는 그동안 퇴출대상자 명단을 작성한 적은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다고 말해왔다.

KT에서 일하다 최근 해고된 박찬성씨(44)는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3~2005년까지 KT 기획조정실 인력기획 업무를 하며 퇴출 프로그램 기획서를 만드는 작업을 했다”면서 “본사 차원의 퇴출 프로그램이 없다는 KT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밝혔다. 그는 “퇴출규모 산정은 기획조정실, 실행은 인재경영실에서 했다”며 “인재경영실은 퇴출 프로그램 시행이 불법적인 것을 인지하고 극비리에 이를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박씨는 2003~2006년 KT 기획조정실 인력기획부와 인재경영실에서 일하다 지난달 해고됐다.

박씨는 “매출액 대비 인건비를 19%로 낮추기 위해 ‘중기 인적자원 관리계획’을 수립하라는 지시에 따라 5명이 전담반을 구성해 2005~2007년까지 1470명을 퇴출시키는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명예퇴직 거부자와 민주노조 세력인 민주동지회 소속 직원 등을 부진인력(C-Player)으로 분류·관리해야 한다는 기획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후 인재경영실 직원이
지역본부에 직접 찾아가 목표 인력을 보여주고 지역본부별 부진인력을 선별해 본사에서 전체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추진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이날 2004년 9월에 작성했다는 ‘중기 인적
자원 관리계획’ 기획안을 공개했다.

문건은 퇴출 대상자에 대해
상품판매 등 특정직무를 부여하고 실적이 부진하거나 명령을 불이행한 사람은 면담을 통해 퇴직·전직을 지원하도록 했다. 또 면담·퇴직 거부자는 징계, 체임(연고지와 먼 타 본부로 발령), 직위 미부여 등을 통해 반드시 퇴출할 것을 강조했다.

또 다른 보고서에는 2006년 10월까지 부진인력 251명이 실제 퇴출된 것으로 돼 있다. 2006년 4월부터 퇴출 프로그램이 가동된 점을 감안하면 6개월 만에 251명이 퇴출된 셈이다.

앞서 KT노동인권센터는 올해 초 본사에서 작성한 문건을 공개하며 “KT가 2005년 1002명의 퇴출자 명단을 작성했고 이 중 601명은 실제 회사를 퇴직했다”고 밝혔다. 박씨는 “2005년 문건은 인재경영실 부장이 직접 작성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은수미 의원은 “KT의 퇴출 프로그램은 노동자를 강제 전직하고 무리한 업무를 부과해 강제로 퇴직하게 하는 ‘학대 해고’ ”라며 “고용노동부는 KT 본사와 모든
지사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다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KT는 그동안 “1002명의 명단을 작성만 했을 뿐 시행에 옮기지 않았다”며 퇴출 프로그램의 존재를 부인해왔다. 노동부도 KT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벌인 결과 “일부 퇴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본사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은 밝혀내지 못했다.

KT 관계자는 “박씨가 공개한 문건은 기업이
일반적으로 작성하는 중장기 인력계획 보고서일 뿐 회사가 강제로 직원들을 퇴출시키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