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의 든든한 빽 자유한국당 김성태의원 인터뷰[신동아 2월호]

[신동아]

“文 정부 포스코·KT 회장 마수 뻗치면 용납 않해”

● “최순실 사태 최대 수혜자가 최순실 답습하는 꼴”
● “운동권 청와대 비서진이 외교 무너뜨려”
● “한병도 정무수석, 자기 필요할 때만 찾아와”
● “정치보복 혈안 된 사람이 문 대통령 주변에 많아”
● “문무일 검찰총장, 검찰에 지휘권 행사 못 해”
● “엄동설한에 버려진 ‘들개처럼’ 처절한 싸움 하겠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조영철 기자]

“포스코·KT 회장 교체는 신적폐”

여권이 정부 입김을 받는 민간 회사의 회장에 대해 퇴진을 압박한다는 이야기가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권의 인민재판식 국정 운영은 지금까지 누차 주장한 부분입니다. 코드인사를 가져가기 위한 술책이죠.”

포스코나 KT 같은 데에서 대통령 의중에 맞는 회장을 앉히는 일이 옛날에 있었지 않나요?

“또 그런 뒷거래를 한다면 그렇게 임명된 최고경영진도 교체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포스코와 KT는 이 정권의 비위나 맞추는 그런 정실인사를 해선 안 됩니다. 이 정권이 경영진 교체나 이권사업을 요구하는 것이 있다면 이 회사들은 이런 요구를 배척해야 합니다. 자신들만으로 감당이 안 될 것 같으면 제1야당에 이런 어려움을 호소해야 해요. 그러면 제가 팔을 걷어붙이고 도와드리겠습니다.”

포스코·KT 회장 거취와 관련된 문제는 재계의 큰 관심 사안인 데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파격적으로 들려, 그에게 조금 다른 표현으로 재차 물어봤다.

‘만약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의중에 따라 포스코·KT 회장이 교체된다고 한다면 이런 일은 하나의 신(新)적폐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재계에서 나옵니다만.

“신(新)적폐일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는 그런 걸 하지 않겠다고 대국민약속을 하면서 정권을 잡았어요. 어떻게 보면 최순실 국정농단의 가장 큰 수혜자죠. 그런 가장 큰 수혜자가 최순실과 똑같은 정경유착을 통해 정부 영향력이 미치는 그런 기업들에 ‘마수 같은 손길’을 뻗친다면 저는 용납하지 않을 겁니다. 최순실의 사익 편취 때문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런 불행한 대통령이 됐는데 그걸 지켜보고도 또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되죠.”

“들개의 지혜와 처절함으로…”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이 참패할 것이라는 여론조사 예측이 나온다. 김 원내대표는 “이 엄동설한에 버려진 들개처럼 처절한 싸움을 하겠다. 들개의 지혜와 처절함을 가지지 않으면 우리는 죽는다. 우리에겐 생존하기 위한 전략만 있을 뿐이다. 웰빙·금수저 정당의 오명을 떨쳐내겠다”고 결연하게 말했다.

이 ‘들개’는 최근 기자가 접한 ‘정치적 은유’ 중 가장 강렬한 것이었다. 그래서 이 인터뷰 기사 서두의 그의 이름 앞에 ‘들개’라는 말을 붙이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보수정당의 험지’인 서울 강서 지역에서 3선을 했다. 그는 “내겐 살아남는 게 가장 중요했다. 나 자신을 낮추면서 지역민들을 진정으로 대했다”고 말했다.

정권 차원 ‘포스코·KT 회장 퇴진’ 압박?
정부 고위 인사, “체력 좋으셔서 계속 버티는 듯”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내각·공기업 인사에 대해 ‘캠코더(캠프 출신자, 코드 맞는 사람, 더불어민주당 출신자 우대) 인사’라는 말이 국민의당에서 나왔다. 최근엔 공기업을 넘어, 포스코나 KT 같은 민간 회사에 대해서도 여권이 ‘회장 퇴진’을 공개적으로 혹은 비공개적으로 압박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황창규 KT 회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자사 이사회에서 임명됐다.

한 정부 고위 인사는 얼마 전 사석에서 권오준 회장과 황창규 회장에 대해 “물길이 달라진 걸 모르나 보다. 체력이 좋으셔서 계속 버티는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다. 두 회장이 물러나줬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읽힌다.

여권이 포스코·KT의 회장 교체를 원한다는 징후는 공개적으로도 표출된 적이 있다. 신경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황창규 KT 회장에게 “지금이라도 자진사퇴하라”고 공세를 취했다. 이에 대해 황 회장은 “이 자리에서 말하기 부적절하다”고 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2016년 12월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공사를 구분하는 감각이 형편없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세운 데도 의혹이 따른다. 포항제철 등 현장 경험도 없는 권오준을 김기춘과 최순실의 조율에 따라 겉치레 경선 쇼를 거쳐 회장직에 앉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깜도 안 되는 권오준을 대통령 이름을 팔아 회장으로 앉혔다. 이후 중국 기업도 ‘사업성이 없다’며 손을 털고 나간 부산 엘시티 시공사로 포스코가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포스코와 KT는 민영화 이후에도 정부 입김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다. 특히 정권이 수장을 임명한다는 말이 공공연히 돌았다. KT의 전임 남중수 사장과 이석채 회장은 임기를 마치지 못했다.

재계 한 인사는 “문재인 정부도 포스코·KT를 ‘정권의 전리품’으로 생각할까?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의 정경유착 의혹을 적폐로 규정하면서 정권을 잡았다. 이런 문 정부가 민간 기업인 포스코·KT의 회장을 입맛대로 교체하려든다면 적폐를 답습하는 꼴이다.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재계 일각에선 KT에 대한 경찰의 내사설에 대해서도 “안물러나니까 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 허만섭 기자 mshue@donga.com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