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는 통신비인하 관심없다..다보스포럼에 참석해서 헛소리하는거 봐라

‘통신비 인하’ 보편요금제 도입 합의 또 불발

주영재 기자 jyj@kyunghyang.com

 

ㆍ7차 정책협의회서도 결론 못 내려
ㆍ이통사, 도입 반대…대안도 안 내
ㆍ시민단체 “기본료 폐지 다룰 수도”

통신비 인하를 위한 ‘보편요금제’ 도입 논의가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에서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인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는 지난 26일 제7차 회의를 열고 보편요금제 도입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통사는 이전 두 차례 회의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번 회의에서도 보편요금제 도입에 반대하며 협의회가 요구한 대안이나 수정의견을 제출하지 않았다.

소비자·시민단체 측은 이통사가 통신비 인하를 위한 전향적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통신3사가 통신비 인하를 염원하는 국민적 열망을 저버리고 보편요금제와 저소득층 통신비 감면에 일관되게 반대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다음 회의에서 보편요금제를 기본료 문제와 함께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보편요금제는 통신 기본권 보장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는 차원에서 이것만큼은 사회적 협의체 안에서 결론을 내리자는 게 시민사회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기본료 폐지도 양보할 테니 보편요금제만큼은 가져가자고 시작한 것이라 보편요금제가 결렬되면 기본료 폐지 논의를 다시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음달 9일 열릴 8차 회의에서도 논의가 결렬될 경우 협의회의 정상적 논의가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안진걸 사무처장은 “통신3사가 자발적으로 국민들의 기대에 응답할 것인가, 법으로 보편요금제를 강제할 것이냐의 선택의 갈림길이 될 것”이라며 “통신사를 규탄하는 범국민대회를 추진하고 국회에는 보편요금제 입법 촉구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10일 문재인 정부의 통신비 인하 방안을 논의할 사회적 논의기구로 출범한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는 2월 말까지 활동하게 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의견이 안 모아지면 안 모아지는 대로 논의 결과를 정리해 2월 말 입법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1282154015&code=930201#csidx3c2b06bc1578349b4a60401dc2c507a

 

 

다보스포럼서 ICT로 감염병 확산방지 설파한 KT 황창규 회장

등록 : 2018.01.28 14:55
수정 : 2018.01.28 14:56

황창규(가운데) KT 회장이 지난 25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다음 세대의 감염병 준비’ 세션에서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T 제공

KT 황창규 회장이 지난 23~26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례총회(다보스포럼)에서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을 또 한번 소개했다.

KT는 2016년 11월 로밍 데이터를 활용한 해외 유입 감염병 차단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통신사다.

28일 KT에 따르면 황 회장은 지난 25일 다보스포럼 보건그룹이 주관한 ‘다음 세대의 감염병 준비’ 세션에 패널로 참여해 GEPP를 평소와 위급상황의 2가지로 구분해 운영하는 방안을 설명했다.

평상시에는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한 사람을 대상으로 위험정보를 파악하고, 감염병이 확산 중인 위급시에는 모든 휴대폰 이용자의 감염병 발생지역 방문정보를 파악한 뒤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황 회장은 “글로벌 차원의 합의가 선행돼야 하고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세계보건기구(WHO) WEF 등 국제기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브로드밴드위원회(Broadband Commission)’ 정기총회는 황 회장의 제안을 반영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워킹그룹’을 출범시켰다.

김창훈 기자 chkim@hankookilbo.com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