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을 높이는 경영전략

오늘날과 같은 시장상황에서 제품의 독점권을 오래 유지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가격의 하락이나 제공하는 제품의 가치의 변화 없이는 수익을 창출하기 힘들며 이는 곧 기업의 존망과도 관련이 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기를 기본 전제로 교효율 14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경쟁력 확보를 토대로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해 보자.

 

1.       기획단계

가장먼저 기업은 전략적 기획을 통해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을 수립하고 기업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린다. 이때 SWOT분석을 통해 외부의 환경의 위협과 기회에 대해 파악을 해야 하고 이 목표를 위해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의 분석을 통해 기업이 어떤 요소를 가치사슬내에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파악을 하여 그 요소를 기업의 핵심역량화 해야 한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선도기업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획득할 수 있는 벤치마킹을 활용하거나 전략적제휴를 통해 획득하도록 한다. 또한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을 전략 수립단계에서 수렴하기위해서 시나리오기법을 통해 여러가지 대안을 만들어 놓는다.

 

2.       실행

광의적인 고개분석을 통해 고객세분화를 하고 국내 사정이 여의치 않거나 경제적 부가가치 분석을 통해 해외의 저임금이나 새롭게 자라나는 신흥시장의 가치가 있으면 오프쇼오링을 사용하여 국내의 기업 프로세스를 그대로 해외로 이전 한다. 이때 진입 장벽이 있으면 현지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로 이를 타파한다.

또한 생산 공정에서는 scm을 통해 기업의 자재 수급에서부터 판매, 물류에 이르는 전체 흐름을 원활한 정보교류를 통해 개별적인 단위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적 종합체로 설정하여 재고 수준을 낮추고 생산 사이클을 낮춘다. 이때 RFID를 사용하여 각 생산공정단계에서의 흐름과 재고수준을 순간 순간 체크하여 역시, 재고수준을 낮추고 생산 사이클을 낮추어 비용을 감소 시킨다. 또한 전생산공정에 전사적으로 tqm을 실행하여 제품의 품질 향상 극대화에 노력을 하여 제품 경쟁력을 확보한다.

 

3.       확인

유기적인 scm을 통해 수집된 정략적인 데이터들을 통해 비용을 산정하고 더불어 판매시에도 RFID를 이용하여 데이터들을 종합하여 이에 따른 수요를 예측하여 가격 변동에 따른 수요의 변동을 체크하여 고객과 기업 모두 최고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가격을 선정하여 가격적최적화를 이룬다. 마지막으로 경영분석을 통해 여전히 기업의 프로세스 중에 불필요한 단계가 있거나하여 효울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면 BPR을 사용하여 기업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효울성을 도모한다. 이때 ERP툴 같은 것을 사용하여 전체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다시 수립하고 또한, 모든 숫자나 통계치로 모든 업무를 정의할 수 있어 erp에 더욱 적합한 식스시그마를 도입하여 전사적으로 모든 부서의 품질경영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기업가치의 증대는 물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