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정·관계 요직 관련 직원 ‘VVIP 명단’ 관리한 KT…KT 청문회 여야 맹공

정·관계 요직 관련 직원 ‘VVIP 명단’ 관리한 KT…KT 청문회 여야 맹공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정·관계 요직 관련 직원 ‘VVIP 명단’ 관리한 KT…KT 청문회 여야 맹공

KT가 정·관계 요직에 있는 인사들과 관련된 직원들 명단을 별도로 관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야는 KT 아현국사 화재 사고 청문회에서 황창규 KT 회장(66)을 상대로 사고 원인 은폐를 추궁하는 한편 무능한 경영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KT 청문회에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에서 작성한 ‘VVIP 관련 직원 명단’을 보면 작성 당시 국회의원과 장관, 검사가 있다. 전직 국회의원도 있고, 전직 검찰총장도 있고, 전직 (청와대) 수석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명단에 현직 국회의원도 있는데 일부는 검찰의 채용비리 수사 대상에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화재사고 원인으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황 회장의 황제경영, 측근경영, 폐쇄경영이 문제”라고 덧붙였다.

또 황 회장은 경영고문단에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전에 몰랐던 일”이라고 해명했다. 황 회장은 “경영 고문에 대해서는 부문장이 다 결정한다. 문건에 대해 몰랐고, 관여한 바가 없다”면서 “부문장 책임으로 만든 관련 정관에 대해 기사를 보고 나서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KT는 2014년 황 회장 취임 이후 정치권 인사, 퇴역장성 등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해 자문료 명목으로 총 20억원을 지급했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KT 아현동 화재와 관련해 기관통신사업자로서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며 “조사일지를 확인한 바 도면자료 수집과 현장조사가 안돼 있고, 답변을 안 하고 면담을 미루는 등 KT가 소방방재청 조사를 조직적이고 의도적으로 방해한 것 아닌지 의심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 같은 행위가 공무집행방해죄에 해당된다는 점을 들어 과기정통위 차원에서 KT를 검찰이나 경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KT 하청업체 직원의 청문회 불출석과 관련해 배후를 추궁했다. 김 의원은 “KT의 하청업체에 소속된 참고인 김모씨가 KT의 외압으로 인해서 오늘 참석이 어려워졌다는 것 같다”며 “이번 청문회에 출석하면 계약에서 탈락시키겠다는 협박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웅래 과기정통위 위원장은 “KT 협박에 의해 참고인이 출석할 수 없었다고 한다면 이건 중대한 문제”라면서 “형사처벌까지 해야 된다”고 말했다.

청문회 초반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불참 등을 놓고 여야 간 기싸움이 있었다. 유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 수행을 이유로 청문회에 나오지 못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기습 출장으로 청문회를 회피한 유 장관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오늘 화재와 관계 없는 자료 요청이 수백건 들어왔는데, 여당이 정치적인 목적을 갖고 KT 청문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여당이 청문회에서 자당 의원이 연루된 KT 채용비리를 쟁점화하려고 하자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발언이었다.

이에 김성수 의원은 “이번 청문회는 지난번 국회에서 황창규 회장의 부실하고 무책임한 답변에서 비롯됐다”면서 “오늘 청문회는 ‘KT 청문회’고 ‘황창규 청문회’다. 부실 경영에 따른 화재 책임을 추궁하기 위한 자리로 유 장관의 출석 여부는 부수적”이라고 반박했다.

원문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04171402001&code=920100#csidx945fe7c3b3af0c89589e8a9af34c349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