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경찰, ‘상품권 깡’ 후 국회의원 기부금 낸 혐의로 KT 임원 줄줄이 조사

[단독]경찰, ‘상품권 깡’ 후 국회의원 기부금 낸 혐의로 KT 임원 줄줄이 조사

    입력 : 2018.03.28 18:35

    통신사 KT의 주요 대외협력(CR·Corporate Relations) 임원들이 최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줄줄이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경찰은 KT 임원에 대한 조사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다음달 중 최고위급 임원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주 맹 모 CR부문장 사장과 최 모 전무, 전 모 이사장 등 KT 대외협력 담당 전·현직 주요 임원 5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맹 사장과 최 전무는 지난해 말 인사 때 KT의 고문(顧問)으로 물러났다. 전 이사장은 2014년 초대 CR부문장을 맡았다.

    KT의 정치 후원금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경찰청 청사의 모습 /조선DB
    KT의 대관 담당 임원들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이를 현금화하는 수법으로 불법 정치 후원금을 마련해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황 회장이 정치 후원금 조성을 직접 지시했는지와 후원금 기부 행위를 사전에 인지(認知)하고 있었는지를 집중 확인했다. 특히 경찰은 최근까지 CR 부문장을 맡았던 맹 사장을 상대로 황 회장에게 직접 보고했을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임직원 조사를 마무리한 뒤 다음달 중 최고위급 임원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정치자금을 기부받은 국회의원들이 기부금 출처를 알고 있었는지 등도 조사해 위법성 유무를 판단하고 있다. 경찰은 KT 측이 통신 정책 관련 입법과 KT가 주요 주주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를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 약 20여 명에 불법후원금을 기부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KT 수사를 4월까지 마무리하는 걸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며 “(KT 임직원을) 소환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다만 추가 소환 일정 등 향후 수사과정에 대해 얘기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28/2018032802942.html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