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경찰, KT 임원 참고인 조사…국회의원 불법후원 수사 박차

경찰, KT 임원 참고인 조사…국회의원 불법후원 수사 박차

이철성 경찰청장은 1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부 (임원들이) 참고인 조사를 이미 받았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KT 수사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첩보로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일부 자금을 쪼개서 (국회의원들에게) 지원한 것인데, 현재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의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정치자금법에 따라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법인이나 단체와 관련된 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것도 불법이다.이후 경찰은 지난달 31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KT 경기 성남 분당 본사와 서울 광화문 지사 등 2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등 불법 후원금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은 KT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일명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 일부 국회의원에게 ‘쪼개기 후원금’을 낸 것으로 보고 있다.
후원은 KT 관련 현안을 다루는 국회 정무위원회와 당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집중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청장은 “현재 수사의 무게중심은 뇌물보다는 정치자금법 위반”이라면서 “자금이 공금인 만큼 횡령이나 배임의 문제는 별론으로 하더라도 정치자금법 위반은 명확하다”고 말했다. 다만 “수사의 남은 부분은 대가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아주 적은 두 자릿수’의 국회의원 소환 조사 가능성도 내비치면서 향후 뇌물 관련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KT/사진=연합뉴스

jun@fnnews.com 박준형 기자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