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검·경, KT 동시 ‘정조준’…전병헌 뇌물수수 의혹 확대

검·경, KT 동시 ‘정조준’…전병헌 뇌물수수 의혹 확대

기사입력 2017-12-29 09:24

검찰, 전병헌 전 수석 수뢰의혹 관련 e스포츠협회 후원금 수사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연합뉴스
↑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연합뉴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뇌물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KT의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성격을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도 KT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9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의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현 과학통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첩보를 최근 입수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습니다.

수사 대상에 오른 KT 임원들은 7∼8명 선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이들이 법인카드를 이른바 ‘카드깡’ 등 방식으로 현금화한 뒤 이를 미방위원들에게 기부금으로 전달하지 않았나 의심하고 있습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고,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행위도 금지됩니다.

KT/사진=연합뉴스
↑ KT/사진=연합뉴스

경찰은 미방위가 통신 관련 예산 배정과 입법 등에 관여하는 상임위인 만큼 KT가 ‘관리’ 차원에서 이 같은 수법으로 정치자금을 제공했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기부금에 뇌물 성격이 있는지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경찰은 기부금과 관련한 자금 흐름을 살펴본 뒤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입니다. 국회 미방위뿐 아니라 통신업무와 관련한 다른 기관·단체 등을 상대로까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 단계여서 첩보의 진위를 확인하는 중”이라며 “일단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병헌 전 수석의 수뢰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도 전 전 수석이 사실상 지배하는 e스포츠협회에 KT가 행사 스폰서 등을 맡는 형식으로 후원금을 낸 경위와 자금 집행 내용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