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민주화연대’ 출범

민주노조, 통신공공성 실현 등 목표

    2017년 09월 14일 09:04 오전

KT그룹 적폐청산·민주노조 건설·비정규직 정규직화·통신공공성 실현을 위한 범시민 공동대책위원회(KT민주화연대)가 13일 출범했다.

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 KT새노조, KT전국민주동지회, 희망연대노조, 투기자본감시센터 등 노동·법률·시민사회·정당 등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KT민주화연대는 이날 오후 조계사 불교전통문화공연장에서 출범식을 열었다.

공연장을 가득 채운 이들은 “노동자들에게 KT는 지옥과 같은 곳, 적폐의 온상이 되고 말았다”며 “적폐청산과 개혁을 내세우고 있는 문재인 정부와 검찰은 황창규 회장을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오늘 KT민주화연대 출범을 시작으로 한국 사회 제 단체들은 적폐청산, 민주노조 건설, 비정규직 정규직화, 통신공공성 실현을 위해 연대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KT민주화연대 출범식 및 문화공연 모습

KT민주화연대는 황창규 회장 처벌과 KT노조 위원장 선거에서 민주파 위원장을 당선시키는 것을 당면 목표로 삼고 있다.

KT노조 내 민주파 조합원으로 구성된 모임인 KT전국민주동지회(KT민동회)는 이날 오는 11월 있을 예정인 노조 위원장 후보로 이상호 KT민동회 전 의장을 선출했다.

박철우 KT민동회 의장은 “KT 민영화 이후 노동자들은 인권유린과 탄압 속에서 무려 419명의 통신 노동자들이 자살과 돌연사로 죽어나갔다”며 “이 시기엔 KT자본 뿐 아니라 국정원의 노조위원장 선거 개입, 민주노총 탈퇴 유도 등 정부의 탄압도 있었다. 보편적인 민주주의가 파괴된 곳이 바로 KT”고 비판했다.

박 의장은 “KT그룹엔 대부분이 비정규직이고 무늬만 정규직인 계열사 직원으로 실제론 비정규직 처우 받는 노동자들로 가득하다. 10만 KT그룹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해 인권을 보장받고, 오랜 기간 거론돼온 통신공공성 투쟁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때가 왔다”며 “그러려면 투쟁의 주체가 될 강력한 민주노조를 건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MB정권의 국정원이 2008년 KT노조 선거와 2009년 KT노조 민주노총 탈퇴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2011년 2월 18일 ‘(원세훈)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 문서를 보면 “민노총도 우리가 재작년부터 해서 많은 노동조합들이 탈퇴도 하고 그랬는데 좀 더 강하게 하고”라고 적시돼있다.

실제로 2009년 KT노조가 민주노총을 탈퇴하고, 2011년 7월 복수노조 제도 시행으로 민주노총 계열 노조 사업장에서도 어용노조가 설립됐다. 이보다 앞서 2008년 KT노조 선거 직후 민주파 후보가 당선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개표 3시간 뒤 노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결선투표를 발표, 결국 민주파 후보가 낙선했다.

KT새노조에 집중해있는 KT 계열사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과제다.

김선호 KT새노조 스카이라이프지회 사무국장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회사의 모습은 민주주의와 거리가 멀다”며 “위장도급과 불법파견, 수많은 간잡고용노동자들의 삶은 단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국장은 “우리는 KT적폐 세력과의 싸움에서 생존을 걸고 이기고자 한다”며 “그리해서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인정받고 스카이라이프에서 유례없던 정규직 전환의 첫 사례가 될 것이고 비정규직 철폐 싸움에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T민주화연대는 황창규 회장 처벌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통신공공성 쟁취를 목표로 전국 KT지사 앞 1인 시위, 통신비 인하와 통신공공성 회복을 위한 범국민적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