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낙하산·노동실태 특별조사해야”노동·시민단체, 국회·정부에 감독 촉구



▲ KT새노조와 노동·시민단체들은 29일 오전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고용노동부의 KT·KT계열사 노동인권·낙하산 인사에 대한 특별조사를 촉구했다. 조현미 기자

KT새노조(위원장 이해관)와 시민단체들이 KT의 낙하산 인사와 노동인권 실태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감독을 촉구했다.

‘KT계열사 케이티스·케이티씨에스의 위장된 정리해고 철회와 노동인권 보장촉구를 위한 지원대책위원회’와 KT새노조·KT민주동지회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가 사회적 책무를 다하게 하기 위해 국회 차원에서 이명박 정부의 KT 낙하산 문제를 특별조사해야 한다”며 “KT와 KT계열사 노동자들의 노동인권 유린상황과 법 위반사항 개선을 위해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KT계열사 지원대책위와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희망연대노조(위원장 김진억)는 이날 노동부에 KTis 100번 상담서비스 종사자들에 대한 △강제근로 △시간외 근로수당 미지급 △휴게시간 미보장 △생리휴가 미보장 △산업안전보건 기준 미준수 △노조활동에 대한 지배·개입 등 의혹을 조사해 달라며 특별감독 요청서를 제출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희망버스를 계기로 우리 사회에서 정리해고·비정규직 없는 세상이 화두가 되고 있다”며 “KT는 바로 이 두 모순이 압축돼 있는 사업장”이라고 비판했다. 2008년 당시 KT에서 20년 이상 근속하다 KT계열사인 KTis·KTcs로 전적된 노동자들은 올해 다시 퇴직을 요구받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국회가 나서 이명박 정부의 KT 낙하산 인사를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해관 위원장은 “2009년 이석채 회장이 부임한 이후 MB의 낙하산이면 누구라도 받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노동자뿐만 아니라 양심 있는 회사의 관리자들도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해 매출 20조원과 영업이익 2조원을 기록했다. 2009년 5천992명의 대규모 명예퇴직이 실시됐지만 상무급 이상 경영직 보수는 2009년 181억원에서 지난해 405억원으로 늘었다. 이석채 회장을 비롯한 임원의 보수는 2009년 45억원에서 지난해 65억원으로 증가했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