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활동을 하려면..

노조활동을 하려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노동조합을 위한 목표의식이 두렸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무생각없이, 준비도 없이 조합 일을 맞게되면 조합 일을 제대로 꾸려나가기가 어려울 뿐아니라 조합원에게 피해만 줄 뿐이기 때문이다.
둘째, 헌신적인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조합활동을 하는 분은 조합원을 섬길줄 알아야 한다. 조합의 감투를 썻다고 권위적이고 거들먹 거리기나 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조합임원이 되면 그자리가 편하고 노는 자리가 아니라 오히려 직원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하며 모범을 보여야 한다. 조합원을 위하여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고민을 많이 하고 앞장서서 실천해야 한다.
세째, 개인적 욕심을 버려야 한다. 한 번 노조임원은 영원한 노조임원이 아니다. 지금 우리회사의 노조 임원은 대다수가 다선이다. 한 번 들어가면 거의 퇴직할때까지 그 자리를 욕심부린다. 그래서는 안된다. "한 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라고 하지만 조합은 그래서는 안된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고 물은 흘려야 맑은 법이다. 한 번 노조임원이 되어서 조합과 회사를 위해서 헌신하고 다시 평직원으로 부담없이 일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그런 풍토가 조성되어야 노조가 산다. 무릇 노조활동을 하시려는 분은 이 점을 기억해 줬으면 한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