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이석채 회장님 타워팰리스 10억 사택마련

KT 이석채 회장의 10억원짜리 집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석채 회장의 원래 집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있다. 그런데 이 회장이 그 집을 그대로 두고 서울 도곡동의 타워팰리스에 지난해 또 다른 집을 마련해 지내고 있는 사실이 최근 알려졌다.

이 회장 취임 뒤 ‘낙하산 인사’ 줄줄이

이에 대해 KT 쪽은 “문정동 자택에 기자들을 비롯해 민원인들이 끊이지 않고 찾아오기 때문에 (타워팰리스 사택을 따로) 마련한 것”이라며 “본사 역할을 하는 서울 서초동 사옥과도 가까워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집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KT 쪽은 “법적인 검토도 받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원래 집이 서울에서 먼 지역에 있는 것도 아닌데다 새로 구한 사택과도 멀지 않은 곳에 있어 회사 비용을 들여 구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비판이 나온다. KT는 타워팰리스 사택에 전세금 등으로 약 10억원을 썼다.

논란의 주인공인 이 회장은 KT 회장이 되는 데도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8년 11월 남중수 전 사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돼 자리를 물러났다. 후임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을 도운 핵심 측근들이 물망에 올랐다. 대표적 인물로 석호익(현 KT 부회장), 지승림(알티캐스트 사장), 김인규(현 한국방송 사장) 등이 꼽혔다. 이석채, 진대제 등 전 정보통신부 장관 출신들의 이름도 오르내렸다.


하지만 이 회장은 KT 정관상 애초 사장 후보 자격이 없었다. 당시 KT 정관은 ‘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회사 및 그와 공정거래법상 동일한 기업 집단에 속하는 회사의 임직원 또는 최근 2년 이내에 임직원이었던 자’에 대해 이사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었다. 이 회장은 SKC&C와 LG전자의 사외이사를 지낸 바 있다. 하지만 이 회장이 사장 후보로 내정되자, KT는 긴급이사회를 꾸려 정관을 수정했다.

이 회장이 취임하자 친정부 인사들이 KT에 줄줄이 입성했다. 이른바 ‘낙하산 인사’가 영입된 것이다. 2009년 3월 주총에서 이명박 정부 초대 여성부 장관 후보였던 이춘호씨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출신 허증수씨가 사외이사에 앉았다. 또 김규성 KT엠하우스 사장, 서종렬 전 KT 미디어본부장 역시 인수위 출신이다. 올해에도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김은혜 콘텐츠전략실장과 전 청와대 경제수석 박병원 사외이사가 낙하산 인사 대열에 끼어들었다.

? 연도별 경영진 보수 및 보수 한도와 직원 평균임금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임원 보수 한도는 2006년 35억원에서 2010년 65억원으로 2배 가까이 뛰었다. 임원 보수 한도는 상근이사·비상근이사·사외이사 등 등기이사에게 줄 수 있는 보수의 총액 한도를 말한다. 특히 이 회장 취임 뒤 2009년에는 50억원에서 45억원으로 줄었으나 2010년에는 20억원이 늘어 65억원이 됐다. KT 민영화 이후 최대 인상폭이었다. 미등기이사를 포함해 상무급 이상 경영진이 회사로부터 받은 돈도 크게 늘었다. 경영진 보수는 2006년 211억500만원에서 2010년 405억3800만원으로 상승했다. 반면 직원들은 같은 기간 평균임금 5188만원에서 5867만원으로 5년간 총 13.1%의 상승에 그쳤다. KT 쪽은 “2009년 KT와 KTF가 합병하면서 임원이 늘어 그런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요금 인하 외면, 경영진 잇속만 챙겨

이에 대해 KT노동인권센터 조태욱 집행위원장은 “임원으로 낙하산 인사가 영입되고, 이들을 포함한 경영진이 많은 급여를 받는 사이 직원들은 물가상승률도 반영되지 않은 임금을 받고 있다”며 “통신요금 인하 요구에도 ‘시설 투자 등으로 여력이 없다’고 하지만 경영진이 자신들의 배는 불리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