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 최종 합의!

민주노동당 ‘진보정당 통합 최종합의문’ 승인 
 
19일 정책당대회서 만장일치 … 마지막 고비는 26일 진보신당 당대회
 
민주노동당은 19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정책당대회를 열고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이로써 26일 열리는 진보신당 당대회에서도 합의문이 통과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이 승인한 최종합의문은 지난 1일 새벽 연석회의에서 합의한 것으로, 올 9월 창당을 목표로 추진되는 통합 진보정당의 정강·강령 등이 될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최종합의문 승인에 따른 후속조치로 ‘새로운 통합 진보정당 건설 방침’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르면 신설합당 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하되 신설합당 방식이 불가능할 경우 다른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못 박았다. 
 
 
정성희 공동통합추진위원장은 “(진보신당과의 당 대 당 통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민주노동당 재창당이나 새로운 정당을 만들 수도 있다는 의미로 그때의 주·객관적 상황과 당원들의 의사를 고려해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임기관에는 대표·최고위원·국회의원·광역시도당 위원장·정책위의장·새세상연구소장이 포함된다. 수임기간이 제출하는 새 통합 진보정당의 당명·강령·당헌 등을 포함한 합의안은 8월 중 열리는 임시당대회에서 승인하도록 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날 당대회에서 찬반토론을 거치지 않을 정도로 순조롭게 최종합의문을 승인했다. 하지만 질문시간을 통해 여러 가지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내년 대선에서 후보의 최종합의문에 독자완주와 선거연대 방침이 모두 담긴 것과 관련해 "해석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왔고, 이정희 대표가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에게 편지를 보낸 것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국민참여당과의 통합 가능성이 거론된 데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민주노동당이 최종합의문을 승인함에 따라 진보정당 통합과 관련한 마지막 고비인 26일 진보신당 당대회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진보신당의 경우 독자생존이냐 통합이냐를 두고 당내 의견이 팽팽한 데다 국민참여당 참여 여부를 놓고 논란이 적지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연윤정 기자  yjyon@labortoday.co.kr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