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협상 내용입니다…개같은 내용ㅇ…

노동조합과 회사는 5월 26일(화) 단체교섭 4차 본회의를 열어 ‘2009년 임금 및 단체협약(안) 가협정’을 체결했다.
노사는 고용안정을 담보로 한 ▲임금 현수준 유지 ▲통신보조비 상향 조정 ▲특별위로금 지급 등에 합의했다. 이번 교섭에서 노동조합이 사측의 △임금총액 5% 반납과 △임금피크제 도입을 저지하고 고용안정 약속과 임금 현수준 유지를 관철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특히 교섭 막판까지 ‘뜨거운 감자’였던 특별위로금을 얻어낸 것은 큰 성과이다.
 
단체협약 갱신과 관련해서는 법령 및 정관 변경, 인사보수제도 개정에 따라 관련된 조항의 조문을 개정하고 불필요한 부칙 조항을 폐지하는 선에서 마무리했으며 나머지는 현 수준을 유지키로 했다.
 
[노동조합 5대 요구관련 가협정 내용]
 임금분야  ? 고용안정을 담보로 한 임금 현수준 유지 
 ? 통신보조비 상향 조정 (KTF수준)
 ? 특별위로금 지급
 복지기금  ? 260억원 출연
 단체협약  ? 법령 및 정관개정, 인사보수제도 개정에 따른 21개 조문 개정
 
인사보수제도개선협의회 통해 직위미부여 등 인사보수 독소조항 3개 폐지
 
아울러, 인사보수제도분야에서는 2001년 밀실합의를 통해 만들어진 직위미부여 등 대표적 독소조항 3개항을 폐지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전직원 고과연봉제 도입 △직종 단일화 △직급폐지 △포인트승격제 도입 등에 합의했다.

한편, 노동조합은 5월27일(수)~28일(목)에 걸쳐 전국을 돌며 가협정안 조합원 설명회를 가진 뒤 오는 29일(금)  '2009년도 단체교섭 가협정 체결'에 따른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자세한 사항은 각 지부장 집합교육을 통해 공지할 계획이다.
 
/KT노동조합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