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표 10표 이하로 낮추고 조합원이 후보 못 만나게 하라”

“찬성표 10표 이하로 낮추고 조합원이 후보 못 만나게 하라”

 

KT노동인권센터 2011년 회사 대의원선거 대응문서 공개 … 불법 선거개입 의혹

 

윤성희  |  miyu@labortoda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7.1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KT노동인권센터
KT가 3년 전 노조 대의원선거와 관련해 직원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대응방안을 적은 문서<사진>가 공개돼 불법 선거개입 의혹이 일고 있다. 사용자가 노조 선거에 개입하는 것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부당노동행위다.

KT노동인권센터(집행위원장 조태욱)는 14일 KT 서울북부마케팅단 가좌지사(현 KT 수도권 강북고객본부 서대문지사) 노사협력담당(CER) 팀장이 보유하고 있던 2개의 문서를 공개했다. 센터는 "KT 본사가 각 지부에 지시하고 보고 받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1년 1월29일 작성된 '가좌지사 조직분위기 및 대응방안'에는 같은해 2월 노조 대의원선거 후보로 출마한 KT민주동지회 회원 이○○씨의 성향과 예상 득표수, 가좌지사 직원들의 여론이 상세히 적혀 있다. KT민주동지회는 KT 내 현장조직이다. 문서에는 "기존 민동회 출신 및 조직 불만자들은 이씨를 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직원 16명의 이름을 거론한 뒤 "찬성표를 10표 이하로 축소하는 것을 목표로 이들과 면담을 진행하라"고 팀장에게 지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기존 선거 출마예정자인 윤△△씨가 좀 약하다"며 "후보를 김아무개씨로 변경하고 최다 득표가 가능하도록 전 조직력을 동원하라"는 내용도 있다.

같은해 1월31일 작성된 '이○○ 대의원 출마에 따른 대응방안'에는 전체 직원들의 성향을 A·B·C로 분류하고, 민동회 회원이나 조직불만자를 C급으로 분류해 팀장과 1~3차 면담을 진행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들의 이력과 평판·친분관계를 상세히 파악해 별도로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이씨의 득표율을 낮추는 방안으로 "투표일까지 조합원들과 이씨의 접촉을 차단시키라"고 제시돼 있다.

조태욱 집행위원장은 "당시 대의원선거는 같은해 12월 노조 집행부 선거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선거였다"며 "검찰과 고용노동부가 KT를 철저히 조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T 홍보팀 관계자는 “진위 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사실관계를 확인 중에 있다”고 답했다.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