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KT 대주주 국민연금, 구현모 대표 연임에 “경선 공정하지 않다”

KT 대주주 국민연금, 구현모 대표 연임에 “경선 공정하지 않다”

중앙일보

입력 2022.12.28 20:30

업데이트 2022.12.28 20:32

구현모 KT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현모 KT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원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기금이사·CIO)이 28일 KT 이사회가 구현모 현 대표를 차기 대표 후보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서 본부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KT 이사회가 현직 CEO를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확정해 발표했다”며 “이는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 의결권 행사 등 수탁자 책임활동 이행과정에서 이러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본부장의 이 같은 입장은 구 대표의 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내년 3월 KT 정기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던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서 본부장은 전날 취임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KT와 포스코를 예로 들며 “소유 분산 기업들이 CEO 선임을 객관적·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에 따라 해야 불공정 경쟁이나 셀프연임, 황제연임 우려가 해소되고 주주가치에 부합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KT CEO 선임이 제가 말씀드린 기준을 고려해 경선을 통해 이뤄진다면 시장에서도 현직 CEO를 위한 형식적 경선 시스템이라는 의구심을 받지 않고 기회가 공정한 경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도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연금이 소유분산 기업의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원칙)를 지배구조 확보한 기업과 다른 측면에서 강화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