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종편투자, 낙하산 이석채-최시중과 연결고리 때문

'KT 종편투자, 낙하산 이석채-최시중과 연결고리 때문
'한겨레 "종편 4곳에 투자한 과정도 '꼼수'"
도형래 기자  |  media@mediau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2011.11.10  10:38:43
싸이월드 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KT가 자회사를 동원 조선, 중앙, 동아, 매일경제의 종합편성채널 4곳 모두에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연일 언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한겨레는 10일 ‘MB 낙하산 이석채-종편몰이 최시중 짬짜미’ 의혹이라는 기사에 4면 전면을 할애했다. 이 기사는 KT가 종편채널 4곳 모두에 총 83억 9천 만원을 투자한 사실을 두고 그 동기와 배경을 파헤쳤다.

KT캐피탈은 지난 3월 9일부터 4월 7일까지 조선일보 종편, 중앙일보 종편, 매일경재 종편에 각각 20억원, 동아일보 종편에 23억 9130만원을 '출자'와 '지분인수'의 형태로 투자한 바 있다.

한겨레는 KT의 종편투자 배경에 대해 “민간 대기업에서도 부담스러워한 '대담한' 투자를 KT가 결정한 것”이라며 “이석채 회장과 이명박 정부 핵심인사의 ‘연결고리’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투자배경에 대해 “내년 초 임기가 끝나는 이석채 회장의 연임을 겨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년 초 임기가 끝나는 이 회장이 보수 성향 매체들을 활용해 연임을 겨냥한 홍보효과를 노렸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사는 한 이통사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그 동안 이 회장의 기사가 유독 일부 매체들에서 지나치게 비중 있게 소개되곤 했는데, 이번에 궁금증이 풀렸다"고 전했다.

   
▲ 한겨레신문 2011년 11월 10일자 4면

또한 기사는 KT가 종편 4곳에 투자한 과정도 꼼수라고 지적했다. KT는 지분의 100%를 출자한 자회사 ‘KT캐피탈’ 명의로 종편사에 투자했다. 이때 종편사가 투자자를 공개 의무가 있는 최소 지분(1%) 이하로 투자해 투자 사실을 숨기려했다는 지적이다. 투자 사실은 KT캐피탈이 공시의무에 따라 발표한 올해 ‘상반기 타법인 출자내역’을 통해 세간에 알려졌다. 종편투자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KT는 9일, "지상파 채널과 전송 다툼을 겪는 등 회사의 인터넷TV 사업차원에 콘텐츠 수급 필요성이 있었다"며 뒤늦게 설명했다.

종편사에 대한 투자는 관련 전문가들 사이에 ‘수익이 적고, 위험부담은 큰 투자’로 알려져 있다. 일례로 대한항공이 조선일보사 종편 CSTV에 약300억원(9.7%) 규모로 투자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주가가 1% 이상 내려갔다.

 

<script src="http://js.keywordsconnect.com/mediaus.js" type="text/javascript"></script> <script src="http://js.keywordsconnect.com/DKLv2.8.js" type="text/javascript"></script> <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