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대책위, 일본 노동자들과 간담회

일본과 다르지 않은 KT 노동자의 현실
KT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대책위, 일본 노동자들과 간담회
2011.11.10 11:59 입력


"노동자에 대한 차별과 감시, 명예훼손을 이유로 고소가 만연한 상황입니다."
"일본의 노동자 인권 탄압도 다르지 않습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가 주관하는 '한일노동자연대 2011 하반기 한국방문단(이하 방한단)'은 어제 저녁 환영회를 마치고 10일(목)부터 본격적으로 전북지역 사회운동 현장 방문과 교류 활동을 시작했다. 방한단은 10일 첫 일정으로 ‘KT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전북대책위원회(이하 KT 대책위)’와 간담회를 가졌다.

 

 

KT 대책위 활동가들은 보고서를 통해 노동자 인권 탄압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기간에도 회사가 특정한 노동자들을 퇴출시키기 위해 차별과 따돌림, 감시를 했지만 최근 몇 년간 악의적인 탄압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2009년 12월 6천여 명의 구조조정 이후, 남은 노동자들이 퇴출된 직원들의 일까지 맡게 되고 이로 인해 살인적인 업무 과중에 내몰리며 급격한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근무현장에서 심장마비 등으로 과로사하거나, 심리적 압박감 속에 자살하여 사망한 노동자들이 19명이나 되는 상황이다.

 

또 계열사에서도 본사 구조조정과 똑같이 자행되고 있는 명예퇴직으로 위장된 정리해고도 자행되고 있다. 이에 맞서 노조 활동을 하던 와중에 ktcs의 노조 지부장이 회사의 탄압 속에 자신의 차량 안에서 분신한 사건이 발생했다.

 

방한단은 2년간 20명에 가까운 노동자들이 자살과 돌연사로 사망했다는 이야기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KT 대책위의 보고가 끝나고 질의 응답시간에 방한단의 「천6유니온 서기장」 우메카와 마사노부씨는 일본 역시 다르지 않다고 했다. 그는 일본에서도 KT의 사례처럼 공기업이 사기업으로 전환되며 발생했던 노동탄압에 대해 설명했다. 노동자들의 저항을 막기 위해 KT와 같은 원거리 발령도 자행한다는 것이었다.

 

노동자의 자살 문제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일본에서도 한 노동자가 회사 내의 집단적인 따돌림과 괴롭힘으로 인해 자살한 사건이 있었다. 사망한 노동자의 미망인이 회사의 비인간적인 모습에 용납할 수 없다며 소송을 시작했고, 지방법원에서는 노동자의 죽음이 산재로 인정되었다. 하지만 회사가 판결에 불복하고 있어 소송이 계속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또한 방한단은 KT내에서 민주노조 운동을 하는 직원들이 해고와 징계 등으로 탄압을 받고 있지만 활동을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복수노조 허용과 함께 KT 노동자들이 민주적인 노조를 건설했지만 단체교섭권 등 노동3권이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선 우려를 표했다. 일본의 경우 기업 내의 복수노조가 각각 고유한 단체교섭권을 가지는 복수조합 교섭대표제가 채택되고 있는 상황이다.

 

KT 대책위 활동가들은 먼 곳에서라도 일본 노동자들의 관심과 연대를 부탁했다. 이에 일본 노동자들은 격려와 응원을 하며 KT대책위에 투쟁 기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KT 대책위와 간담회를 마친 노동자들은 전북고속 파업 현장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