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경관 투표 6개월치 통화내역을 확보하세요”

“7대경관 투표 6개월치 통화내역을 확보하세요”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의혹 풀어달라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제주참여환경연대가 7대경관 투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6개월치 통화상세내역을 모집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통신법상 통화내역은 6개월 이후에는 조회가 불가능하다. 참여연대는 세계7대자연경관 투표가 종료된 시점이 지난해 11월이므로 얼마 안 있으면 7대경관과 관련된 중요한 증거자료가 사라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는 참여연대가 준비 중인 7대경관투표가 국제전화로 가장한 국내전화라는 폭로와도 연관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아직은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단계는 아니”라며 “기자회견을 통해 대사기극이라는 것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KT 새노조측도 “국제전화란 발신국과 수신국의 교환기가 상호 양방향으로 통화데이터 등을 주고받아야 성립되는데 7대경관 투표전화는 국내 지능망교환기(대전 소재)에서 전화처리가 종료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KT측은 해외(일본)에 투표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투표가 가능토록 한 국제전화투표라는 입장이다.

국제전화 투표와 동시에 진행된 국제문자투표가 바가지 요금이라는 주장도 있다.

현재 KT가 제공하는 국제문자 SMS 서비스 요금은 나라와 관계없이 한글 기준 40자, 영문 기준 80자까지 100원 이다. 따라서 제주 7대 경관 문자 투표, 즉, 한글로 ‘제주’ 혹은 영문으로 ‘jeju’라고 보낸 것은 100원이 부과돼야 한다고 노조는 설명했다.

참여연대는 이같은 부당요금 부과하면서 정보료를 고지서에 명시하지 않았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인지 여부를 조사해달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참여연대와 KT 새노조는 다음 주 25~26일 경 서울과 제주에서 7대경관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어서 그 내용과 파장이 주목받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