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계열사 노조위원장들도 뿔났다(2). 막가파야~~

http://www.labortoday.co.kr/news/view.asp?arId=104887

[인터뷰] 김대곤 KT네트웍스노조 위원장
“회사가 임원선거 불출마 종용, 노조간부 회유”
 
사진제공=KT네트웍스노조 ⓒ 매일노동뉴스
KT 계열사인 KT네트웍스에서 회사측이 노조 임원선거를 앞두고 지배·개입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22일에는 전사적으로 팀장급 회사 관리자들이 조합원들을 모아 놓고 노조 집행부 탄핵을 위한 임시총회 소집요구서에 서명을 받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날 오후 서울 역삼동 KT네트웍스노조 사무실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난 김대곤(45·사진) 위원장은 “지난 2년 동안 분쟁도 없었고 노사관계가 협력적이었다”며 “지난 1월 현 사장(대표이사)이 부임하면서 KT로부터 일종의 미션을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취임한 김영환 KT네트웍스 대표이사는 KT 부사장 출신이다.

<매일노동뉴스>가 이날 확보한 녹취록에 따르면 회사측 인재경영팀장·경영전략실장은 김 위원장을 만나 “회사를 위해 불출마해 달라”고 요구하거나, 다른 노조간부를 여러차례 만나 “위원장에 출마하라”고 부추기기도 했다.

이 같은 정황은 KT네트웍스뿐만 아니라 KT 관련 몇몇 계열사에서도 확인된다. 올해 2월 KT파워텔에서는 박흥식 위원장(전 IT연맹 위원장)이 단독으로 출마했다가 후보를 사퇴하는 일이 벌어졌다. 또 다른 KT계열사 A노조 위원장은 “KT파워텔노조 선거가 끝난 3월 이후로 회사측으로부터 (다음 위원장에는 출마하지 말고) 현직으로 복귀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얘기를 직·간접적으로 들었다”며 “(위원장이 계속 출마를 고집할 경우) 회사측 관리자가 복수노조를 만들수도 있다는 얘기를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역시 KT 계열사인 B노조 위원장도 “노사관계가 비교적 좋다 보니 직접적인 요구는 없었지만 돌려서 (위원장을) 안 하면 안 되겠느냐, 정리해 주면 안 되겠느냐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KT 계열사 비슷한 정황 잇따라

KT노조는 2009년 7월 민주노총 IT연맹을 탈퇴했다. IT연맹에 남아 있던 KT계열사노조들도 같은해 12월 탈퇴했다. 지난해 1월 KT네트웍스·KT파워텔·KT테크·KT하이텔노조는 상급단체를 두지 않은 채 IT서비스노조연맹을 새로 설립했는데, 같은해 9월 다시 해산했다. 오는 8월 임기가 끝나는 김대곤 위원장은 “원래 관행적으로 5~6월에 선거를 실시했는데 회사측의 부당개입을 확인하고 선거를 미뤘다”며 “이번주 내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선거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 집행부는 지난달 26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을 임원선거 출마 후보자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회사측이 노조 대의원들에게 정기대의원대회 불참을 종용한 정황도 드러났다. 김 위원장은 “지난 주말부터 대의원들로부터 민원이 들어오기 시작했다”며 “팀장들이 이번 대의원대회에 참석하면 ‘너하고 나는 죽는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일부 대의원은 예정에 없던 출장명령을 받아 대회에 참석하지 못했다. 강원도의 한 식당에 팀장과 함께 있던 대의원의 요청으로 노조간부들이 현장에서 대의원을 데려오는 일까지 벌어졌다. 회사측은 올해 2월부터 노조간부들을 따로 만나 위원장 출마를 종용하기도 했다.

노조가 확보한 녹취록에는 회사 관리자가 노조간부에게 ‘단독으로 가면 90~100% 된다. 가시적으로 연봉제·평가제도·노조간부 축소 등 3년 동안 계획 짜서 가자’, ‘단체협약·연봉제·임금부문 위임 본인 위원장 되면 되겠냐’, ‘전임자 안 된다, 남아무개 도와줘라’, ‘내가 볼 때는 파워텔도 관리자들이 죽었다고 봐야 한다’, ‘선거는 최대한 빨리하는 게 좋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자주적으로 임원선거 진행할 것"

김 위원장은 “(회사 관리자들은) 나에게도 위원장 불출마를 종용하고 제3의 세력이 있으니 선거는 최대한 빨리하는 게 좋다는 얘기를 했다”며 “여기서 제3 세력이란 KT를 말한다”고 주장했다.

“KT경영진 쪽에서 KT네트웍스노조는 강성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지 또는 쇠퇴하는 사업구조를 가진 KT네트웍스를 신사업쪽으로 전환하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존 사원이 많으니까 인력 구조조정을 비롯해 인사·보수 제도를 개편하려고 하는데, 노조가 걸림돌이라고 인식하는 겁니다.”

김 위원장은 “최근 5년 동안 회사의 연봉제 도입 요구를 저지했지만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일방적 연봉제가 아니라 사업구조에 맞는 성과연동형 임금체계를 만들어 보자는 데 합의했다”며 “올해 1분기 노사협의회에서 연봉제 협의를 하자고 제안했으나 오히려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노조는 자주적으로 선거를 진행해야 한다”며 “회사측에서 계속 선거를 방해할 경우 상급단체에 가입해 투쟁하고, 법적조치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