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와 삼성의 무노조 경영 (퍼온 글)

 복수노조 'D-10'..삼성 '무노조' 경영에 제동
  
 
     
 기사입력 2011-06-19 11:00  | 기사수정 2011-06-19 11:00 
      
 
 
 
(아주경제 이하늘 기자) "내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에는 노조는 안 된다"던 이병철 삼성 선대 회장의 선언 이후 지속돼온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제동이 걸렸다.

다음달 1일 복수노조가 시행되면서 삼성은 계열사 구성원들의 노조설립에 손을 놓을 수밖에 없다. 그간 합법적인 방법을 동원해 노조 결성을 무마했지만 노조원이 두명만 있어도 새로운 노조를 설립할 수 있기에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삼성 내부에서는 복수노조 시행 이후 노동계의 움직임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응은 하지 않는 것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관계자는 "회사 측에서 노조 설립에 대한 의견을 말하는 것만으로도 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복수노조 시행과 관련해 아무런 준비도 않고 있다"며 "그간 삼성은 구성원들이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도록 근무환경 및 복지수준을 향성시켜왔고 앞으로 이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무노조'로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삼성의 일부 계열사에는 이미 노조가 설립됐다. 삼성생명과 삼성증권은 민주노총에 삼성정밀화학은 한국노총에 가입됐다. 이들은 삼성 계열사로 편입되기 이전의 노조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

이밖에 삼성 계열사 안에서 노조를 대신해 운영되고 있는 노사협의회도 기성 노조에 버금가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사협의회는 민주노총에 참관조직으로 들어가 있다. 형식상 노조가 아니기에 산하로 가입하지는 않았지만 이를 통해 노조의 역할을 맡고 있다.

때문에 삼성 내외부에서는 이번 복수노조 시행으로 인한 계열사들의 노조 설립이 삼성의 노동 관련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노조 활동이 얼마나 활발히 진행되느냐에 따라 삼성의 노사정책에서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최근 일부 계열사에서 생산직 노동자들의 백혈병 발병 및 자살 등에 대한 대응이 미흡한 것이 아니냐는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그 움직임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민주노총 등 삼성노조 TF를 구성한 노동계와 시민단체와의 협력 등을 통해 강성 노조의 탄생도 가능하다.

반면 조직원들이 복리후생 등에 대한 사측의 지원강화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면 노조가 출범해도 그 파급력은 크게 약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교섭창구를 일원화해야 한다. 때문에 노동계와 뜻을 같이 하는 강성 노조와 사측의 의견에 일정 부분 동조하고 직원들의 근무환경 및 복지수준에 초점을 맞춘 노조 등 복수의 노조 조직이 출범할 가능성도 높다.

결국 이들 가운데 어느 쪽이 구성원의 지지를 많이 받느냐에 따라 삼성의 노사관계도 방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삼성은 인사평가 등급이 떨어지더라도 최근 3년치 평균 연봉을 하회하지 않도록 관련 규정을 개선했다. 또 재택근무제 활성화, 육아시설 확대 등 사원 복지를 확대하는 등 구성원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일부 예외의 경우를 제외하고 '무노조' 원칙을 지켜왔기 때문에 노조 출범 초기 다소 진통이 있을 수 있다"며 "다만 삼성은 그간 구성원들에게 일반 기업들보다 높은 대우를 해왔기 때문에 노조가 설립된다고 해서 노사간의 갈등이 크게 불거질 가능성은 작다"고 전했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