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데이터 ‘제한 ‘ 나선다

SKT-KT, 무제한데이터 '제한' 나선다
서비스별 트래픽 제어 기술 '완성단계'…하반기부터 본격 제한
입력 : 2011.06.06, 월 11:00 댓글 (0) 추천 (2)
트위터 전송 미투데이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이메일 전송 인쇄하기
"대명리조트" 파격! 1200만원대 회원권 한정분양 5월 노트북 인기순위 - 노트북 시장의 표준 2세...
[강은성기자] 월 5만5천원 이상 내면 스마트폰으로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하반기부터 일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 사용자들에 비해 극단적으로 많은 데이터 용량을 쓰는 일부 사용자들에 '제한'을 걸겠다는 것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는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가입자 가운데 '초 과량(過量)'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1일 이용제한을 할 수 있는 준비에 나서고 있다.

SK텔레콤 고위 관계자는 "초 과량 이용자가 망 부하 문제의 주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며 "몇사람을 제어하면 대다수 ÷纛湄湧? 훨씬 편안한 환경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KT 고위 임원도 "더이상 경쟁사 눈치를 보면서 망 부하를 앉아서 보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 됐다"면서 "우리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경쟁사가 제한을) 하든 안하든 우리는 제한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했다.



통신사들은 무제한 요금제를 시행당시 '망 품질 유지를 위한 서비스 제한(QoS)' 단서 조항을 약관에 넣어둔 바 있다. '통신망에 현저한 부하가 나타나 이용자의 서비스가 원할치 못할 때 과량 이용자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 제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이 QoS 제한의 내용이다.

◆QoS 제한, 왜 이제서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통신사의 3G 이동통신 망에 심각한 부하가 발생한 것은 하루이틀 일은 아니다.

특히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중 상위 1%가 전체 데이터 트래픽의 40%가량을, 상위 10%가 전체의 90%를 점한다는 사실은 무제한 요금제를 시행한지 불과 4개월여만인 지난 연말부터 가시화 됐다. 이때부터 망 부하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었던 것.

때문에 KT는 지난 연말부터 강남과 명동 등 일부 데이터 과다 이용 지역에 진입한 무제한 요금제 가입자들에게 '일부 데이터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다'는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통신사들은 지금까지 QoS 제한에 적극 나서지 않았다. 이를 일일이 제어할 '기술'이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SK텔레콤 고위 관계자는 "망 부하를 초래하는 서비스는 동영상 스트리밍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대부분인데, 그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바로바로 제어하려면 결국 고객이 무슨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 데이터 패킷을 일일이 분석해봐야 한다"면서 "그같은 패킷 분석을 할 인력도 없을 뿐더러, 고객의 사용 서비스를 하나하나 들여다볼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에 그동안 특별히 제어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제 SK텔레콤과 KT는 검색, 웹서핑, e메일 확인 등의 일반적인 데이터 서비스는 그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동영상 스트리밍과 같이 데이터 부하가 큰 서비스만 선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KT 고위 관계자는 "트래픽 제어를 하려면 동영상 서비스 같은 특정 서비스의 전송 속도를 낮춰서 사실상 이용자가 동영상을 보지 못하도록 하는 '서비스별 제어'가 이뤄져야 한다. 그 기술을 지금 내부적으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해당 기술을 9월쯤 개발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4분기부터는 본격 QoS 제어도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회사 관계자는 내다봤다.

KT 고위 관계자는 "사실 스마트폰 하나로 그렇게 많은 데이터를 소모하는 것은 쉽지 않다. 결국 테더링 등의 기능을 이용해 노트북이나 태블릿PC 등에 대용량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거나 영상 송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면서 "데이터 트래픽이 집중되는 지역에서 일부 초과량 이용자를 제어할 수 있게 되면 대다수 고객들의 통화품질도 좋아지고 데이터 서비스 환경도 개선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도 하반기 기술 개발을 완료하는데로 본격 품질 제어를 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의 80% 이상이 가입돼 있는 SK텔레콤과 KT의 QoS 제한이 본격 시작되면 현재와 같은 망 부하 현상이 다소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