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교장협, ‘아이지킨다’며 뒷돈 거래?

KT와 교장협, '아이지킨다'며 뒷돈 거래?
[단독] 아이스쿨 MOU 체결시 '광고 비공개 계약서' 의혹


한국초등교장협의회(회장 함성억, 교장협)가 지난 12일 KT(회장 이석채)와 맺은 '아이스쿨' 사업 관련 MOU(양해각서)에 대해 '학교장들의 특정 업체 밀어주기'라는 뒷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가성 '광고' 의혹까지 일고 있다. 이와 관련 교장협은 시인하고 있는 반면, KT측은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 5000여 개 초등학교의 한국교총 산하 교장 모임인 교장협이 KT로부터 광고료를 약속받는 등 MOU 체결에 대한 반대급부를 명시한 '비공개' 계약서를 따로 갖고 있다는 증언이 나온 것이다. 교장협이 MOU를 맺고 있는 사기업은 현재 KT가 유일하다.

오는 11월 개통 예정인 KT 아이스쿨(www.ktischool.com)은 초등학생(전국 347만 명)을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인데 '알림장', '가정통신문', '아이 위치' 등을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다. 비용은 월 1500원으로 전국 학생의 1/3 가량인 100만 명이 가입할 경우 수익은 한 해 180억 원에 이를 정도여서 거대 통신기업들이 눈독을 들여온 사업이다.

4년 전 교육청에 MOU 취소당한 KT, 왜 교장협과?

교장협 회장과 이사진 등 현직 교장 3명은 이날 KT 이석채 회장과 MOU 협약식을 열고 'KT 아이스쿨 서비스' 홍보를 교장협이 지원하기로 합의해 학교 안팎에서 '특정업체 밀어주기 아니냐'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KT는 지난 2006년 4월에도 아이스쿨 서비스와 비슷한 '키즈케어' 서비스에 대해 서울시교육청과 MOU를 맺었다가 인권침해라며 교육계가 반발해 취소된 적이 있다.


교장협 핵심직원은 지난 12일 기자와 한 전화통화에서 "(KT와 MOU를 맺으면서) 서로 발설하지 않기로 한 계약서가 있다"면서 "저희랑 협력이 되면 (교장협) 책이 나가고 행사를 할 때 (KT가) 광고를 하기로 했다, (KT가) 광고를 냈는데 돈을 안 받으면 안 되어 1년 계약을 해서 그렇게 (돈을 받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교장협이 사업을 홍보해주는 대신 '교장협 회보' 등에 KT 광고를 싣고 광고비 등 금품을 받기로 한 내용을 비공개 계약서에 명기해 놓았다는 것이다.

이 직원은 "내가 바로 KT와 계약 과정에 참여한 실무자"라면서 "KT와 광고비 말고 따로 교장협 운영비 보조를 해주는 명목은 없다, 광고비가 얼마인지는 발설하지 않기로 한 계약 때문에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함승억 교장협 회장은 14일 전화통화에서 "우리가 교장회 운영비 조로 (교장회 회보 등에 실린 광고의) 광고료를 받는 것은 MOU 체결이랑 관계가 없다"면서 "(계약서에는) '광고를 내기로 한다'가 아니라 '광고나 홍보 요청할 때 할 수 있다'로 되어 있다"고 말해 위 직원의 발언을 뒷받침했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