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내부인사 반댈세..새술은 새부대에..외부에도 정보통신 전문가 많다

ESG평가원 “KT 새 CEO, 주요 주주가 인정하는 내부 인사가 돼야”

송고시간2023-06-01 13:43

임은진 기자
KT
KT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리더십 공백 상태인 KT[030200]의 신임 CEO는 주요 주주가 인정하는 내부 인사 중에서 선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ESG평가원은 1일 ‘KT의 거버넌스 개혁 작업에 관한 평가 보고서’에서 “CEO 선임은 정상적인 후계자 승계 정책으로 푸는 게 정도이지만 그럴 수 없는 비상 시국이기에 과도기적 차선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평가원은 새로운 CEO 선임 요건으로 주주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전문성과 능력, 주요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인정, 공정하고 투명한 선임 절차를 제시했다.

아울러 이사회의 독립성을 높이려면 사외이사 임기를 3년 단임제로 변경, 사외이사 연봉을 현행 약 1억원에서 하향 조정, 사외이사에게 과도한 권력 부여 경계, 이사회 운영에 대한 외부 평가 정례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KT는 현재 주주 및 외부 전문가 추천을 받아 20여 명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풀을 구성한 뒤 이 중 후보를 7명으로 압축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KT는 이달 중 이사회 구성을 마친 뒤 다음 달 새 CEO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engine@yna.co.kr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