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11년 노조선거 개입 문건 드러나

KT, 2011년 노조선거 개입 문건 드러나

등록 : 2014.07.14 21:10수정 : 2014.07.14 21:10

 
가좌지사 대의원 출마자 낙선 의도
“팀원 접촉 차단” 등 대응전략 제시
회사쪽 후보 내세우는 방안도 실행
 
케이티(KT)가 2011년 노조 선거를 앞두고 노조원의 성향을 파악하는 한편으로 회사 쪽 인물을 선거에 내보내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은 정황이 드러난 문건이 공개됐다. 황창규 회장이 부임한 뒤인 지난 5월 8300여명을 명예퇴직시킨 케이티에서는 지난달에도 명예퇴직을 거부한 직원들을 따로 모은 시에프팀의 팀원별 노조 성향 등을 파악한 문건이 발견된 바 있다.(<한겨레> 6월23일치 18면 참조)
 

케이티의 시에프팀철폐투쟁위원회는 14일 회사 쪽이 2011년 1월29~31일 만든 ‘가좌지사 조직 분위기 및 대응방안’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공개했다. 문서를 보면, 케이티 가좌지사는 2월 노조 대의원 선거에 민주노조 성향의 이상호 과장이 출마하려 하자 그를 떨어뜨리려고 개입했다. 지사는 지사의 각 팀장과 노무관리팀장, 지사장이 나서 “(이 과장을 찍을 가능성이 높은) 조직 불만자를 면담해 10표 이하로 찬성표를 축소하겠다”며 “투표일까지 팀원들, 이상호와 접촉 차단” 등을 대응 전략으로 제시했다.
 

회사 쪽 후보를 내세우는 방안도 실행됐다. 문건은 “기존 대의원 출마 예정자 윤아무개가 좀 약해, 김아무개 과장으로 변경하고 최다 득표가 가능하도록 전 조직력 동원”이라고 적혀 있다. 아울러 지사의 담당 팀장과 지사장이 순서대로 노조원들을 면담해 회유하려는 구체적인 순서까지 정해놨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은 사용자가 노조의 조직 또는 운영에 지배·개입할 경우 2년 이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한다.
 

지사는 문건에 “(○○○가) 명동성당 집회 시 회계업무 수행했다는 말이 있다”고 적는 등 일부 노조원의 성향과 활동을 구체적인 부분까지 지속적으로 파악해 온 정황도 드러났다. 여기에는 ‘누적관리’라고 적혀 있다. 일회성 활동이 아님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또 노조원 88명을 충성도에 따라 A(44명), B(27명), C(17명)로 나눠 등급화하는가 하면, 민주노조 성향의 케이티 노조원들의 모임인 민주동지회 소속과 ‘조직 불만자’ 명단을 실명으로 적어 놓아 회사가 노조 선거에 치밀하게 개입했음을 보여준다.
 

지금은 시에프팀철폐투쟁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상호 당시 과장은 “당시 선거에서 결국 (회사 쪽이 내세운) 김씨가 당선됐다. 그전부터 회사가 노조 선거에 계속 개입해온 것을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그 증거가 명확히 드러났다”고 짚었다. 이에 대해 케이티 쪽은 “노조의 일이라 회사는 문건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시에프팀철폐투쟁위원회는 15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사실을 폭로한 뒤 조만간 회사를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발할 계획이다.
 

전종휘 기자 symbio@hani.co.kr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