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최근 검찰의 잇단 기업 관련 수사에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사진=브릿지경제DB) 
재계가 최근 검찰의 잇단 기업 관련 수사에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사진=브릿지경제DB) 

재계가 최근 검찰의 잇단 대기업 관련 수사에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재계는 검찰의 이번 대기업 수사를 예의주시하며, 일각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SK네트웍스 등 일부 대기업 오너 비리 의혹 수사 등 검찰의 기업 관련 수사가 정권 말기라는 시기적 특수성과 맞물려 전방위로 확대되는 것은 아닌 지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마저 감지된다.

14일 재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현재 SK네트웍스, 금호아시아나그룹 등 대기업에 대한 수사를 잇따라 진행 중이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월 국정 농단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이후 지난 달 5일에는 횡령 등의 혐의로 SK네트웍스 최신원 회장이 올해 대기업 총수로는 두 번째로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을 수사와 관련 박삼구 전 회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고, 이스타항공 창업주 무소속 이상직(전북 전주을) 의원도 지난 9일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이 외에도 검찰은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 일부 임직원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다음 달 공소시효가 만료되는 KT ‘후원금 쪼개기’ 관련해 검찰은 최근 현직 임원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막바지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GS그룹이 ‘일감 몰아주기’ 등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고, 롯데칠성음료는 자회사 부당지원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을 물고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검찰의 기업 관련 수사가 일부 특정 범죄에 국한된 양상인 만큼 전방위 대기업 사정으로 보기는 무리”라며, “다만, 비리에 대해서는 기업이든 어디든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겠지만, 현재 나라 전체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는 걸 감안할 때 불필요한 기업 사정은 지양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