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times] KT, 제주도 국가정보통합망 불공정 수주 투서로 ‘수사 중’

KT, 제주도 국가정보통합망 불공정 수주 투서로 ‘수사 중’

제주도 감사위원회 조사 후 수사기관에 의뢰… KT “사실 무근, 법적 책임 묻겠다”

견재수기자 (ceo0529@kjtimes.com) 2015.07.30 08:02:35

[kjtimes=견재수 기자]KT가 제주도 국가정보통합망 사업 수주와 관련해 불공정 수주 논란에 휩싸였다. ‘담당 공무원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의 내용이 담긴 투서가 발단이다.

 

현재 제주도 감사위원회는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후 사정기관에 정확한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3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KT는 올 초 제주도 내 공공 유무선통합전산망을 교체하는 국가정보통합망 사업을 수주했다.

 

그런데 우선사업자 선정 시기와 맞물려 회사 관계자들과 담당 공무원들이 함께 유흥업소에 출입했다는 익명의 투서가 제보돼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진상 조사에 나섰다.

 

제주도 국가정보통합망 사업은 제주도청 및 기타 행정 시설에 관한 공공인트라넷 설비의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업무로 발주는 통신망을 교체하고 있는 제주도가 결정한다.

 

제주도는 지난 6월말, 조달청 입찰이 아닌 기존 사업자인 KTLG유플러스로부터 제안서를 받은 후 기술평가로 사업자를 결정하기로 하고 KT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우선사업자 선정을 마치고도 담당 업무를 주관한 공무원들이 불공정한 업무행위에 연루됐다는 투서로 인해 투명행정에 흠집이 생기게 된 것이다.

 

투서에선 해당 사업의 민간 업체 관계자들과 제주도 공무원 등 공사 수주 이해관계자들이 유흥주점에 갔다는 것과 담당 공무원들과 KT 직원 간 추가적인 비위 행위가 있다는 내용이 제주시에 접수 된 것으로 안다는 주장의 내용이 담겨 있다.

 

황창규 KT 회장.
▲황창규 KT 회장.
제주도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익명에 의한 투서로부터 시작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면서 그런데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민간 회사 측(KT)이 협조를 하지 않고 있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KT는 이에 대해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하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KT 한 고위 관계자는 회사 내부적으로 확인한 결과 접대나 향응제공은 사실이 아니고 상대 업체 측의 의도적인 마타도어(흑색선전)로 여겨진다수사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일종의 영업방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향후 의혹이 사실과 다를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한 어조로 해명했다.

 

이번 사업과 관련해 함께 입찰에 참여한 LG유플러스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미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LG유플러스와는 전혀 무관한 일로 알고 있고 그 이상 아는 부분도 없다고 선을 그엇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업계 일각에선 아직 공사 대금은 물론 시기를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들어 특정 회사가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선 공공사업에 투명하지 못한 행위를 했을 시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KT는 작년 말에도 수주와 관련된 잡음에 휩싸였다. 황창규 KT 회장이 수장으로 있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발주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KT를 선정하면서 공정성 논란을 야기시킨 게 그것이다.

 

이번에 제기된 불공정 수주 의혹도 사실 관계가 중요하겠지만, KT가 각종 사업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점을 볼때 조직을 재정비할 필요성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트위터에 올리기
  • 페이스북에 올리기
  •    
  • 맨 위로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