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지배개입 의혹, 노조 선관위 공정성 시비…전국적 마찰

KT노조 선거, 민주파 후보등록 방해 논란

회사 지배개입 의혹, 노조 선관위 공정성 시비...전국적 마찰

2014-11-06 19시48분20초|정재은 기자(cmedia@cmedia.or.kr)
 
KT노조 선거에 회사가 지배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노조 선거관리위원회도 공정성 시비에 휘말려 노조 내 갈등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친회사 성향 노조 주요 인사들에 맞서 민주파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후보로 대거 출마하자, 이 같은 갈등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파 후보들은 5일 KT노조공정선거감시단을 구성하는 한편 회사의 지배개입 중단과 조합원의 비밀자유 투표 보장 등을 촉구하며 5일 밤부터 6일까지 서울 서초올레캠퍼스 1층 로비에서 항의 농성을 하고 있다.

전국 지역별로는 KT충남지방본부노조 위원장 후보가 6일 본부 사무실에서 노조 선관위가 후보자 등록을 부당하게 거부했다며 면담요청을 이어갔다. 이 외에도 대구와 부산, 전남, 전북, 충북 등에서 유사한 갈등이 발생했다.

박철우 후보자를 지지하는 'KT노조선거공정선거감시단'은 5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시단 구성을 알렸다. [ 출처 : KT노조선거 공정선거 감시단 ]

KT노조 선거 중앙과 수도권 친회사성향-민주파 2파전
6개 지방본부 민주파 후보 모두 등록 못 해...원천봉쇄?
“조합원 추천인 문제 삼아 탄압”...농성, 면담요청 등 전국적 갈등


KT노조는 5일 중앙위원장 후보를 포함해 각 지역본부 대표자 후보 등록을 마감했다. 투표는 오는 19일 이루어진다. 그 결과 중앙 노조위원장은 정윤모 현 노조위원장(기호 1번)과 민주파 박철우 조합원(기호 2번)이 등록해 2파전이다. 수도권 강남, 강북, 서부 등 3개 지방본부도 민주파 후보가 각각 등록해 2파전이다.

충남과 충북, 대구 등 6개 지방본부는 민주파 후보들이 최종 후보등록을 하지 못했다. 선관위는 공통적으로 후보 추천인 명단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박철우 후보 선거대책본부에 따르면, 선관위는 상대편 후보 추천인 명단과 중복되거나 허위 추천 등 의혹이 있어 추천 조합원 당사자에게 직접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후보 등록은 조합원 5%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박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선거관리규정에 추천서명인 상하한선 범위만 규정하고 있음에도 선관위가 직접 추천인에게 전화를 걸어 확인하는 것은 선거관리규정에도 없는 명백한 월권행위이며 이는 조합원의 추천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 추천서명 사실을 공개하겠다는 것”이라며 “노조의 자주성까지 훼손시키고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사태”라고 지적했다.

또한 “기호 1번 후보 측이 선거관리규정 제17조를 위반하면서 싹쓸이 추천서명을 받은 상태에서 중복추천인을 확인한다는 것은 사실상 싹쓸이 추천을 용인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상대편 후보 측에서 이미 대부분의 조합원 추천인 명단을 받고 나서, 선관위가 중복 추천이라며 의도적으로 민주파 후보자의 등록을 원천봉쇄한다는 것이다.

지역에서 비슷한 제기가 이어졌다. 충남본부 노조위원장 후보로 나선 이모 씨는 “후보등록 이후 미비 서류는 48시간 안에 보완할 수 있는 데, 무턱대고 후보 등록을 받아주지 않는다”면서 “선관위는 조합원에게 진짜 본인이 추천한 건지 확인한다고 했다. 민주파 출신 후보자를 추천하면 불이익을 주는 데 누가 추가 추천하겠냐”고 토로했다.

이어 “기호 1번 측에서 조합원을 싹쓸이 해 후보자 추천인으로 받고 내가 추천인 명단을 제출한 것을 확인 해 중복투표라고 하는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씨는 “어제 저녁 6시 후보 등록 마감이었지만 선관위가 등록을 받지 않아 어제부터 집에 가지 못하고 노조 사무실에서 면담 요청을 하고 있다”면서 “공정해야 할 선관위가 사측 노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충북본부 민주파 노조위원장 후보 이모 씨 측 관계자 김모 씨는 추천인 가운데 한 명이 중복돼 최종 후보 등록을 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복자 한 명의 명단을 뺐는데도 선관위는 추천인이 대리 사인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일일이 확인하겠다고 했다”면서 “조합원들에게 불이익이 가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5일 후보 등록 마감시간쯤 면담을 요청하자 선관위 대표가 등록 마감됐다고 사무실서 나갔다. 회사 방호팀까지 나서 우리를 112에 신고했다”고 토로했다.

대구와 부산, 전남 등도 비슷한 사정으로 민주파 노조위원장 후보 등록이 최종 무산됐다. 전북은 후보 등록을 했다 선관위가 다시 추천인 명단을 문제 삼아 마찬가지로 등록이 무산됐다. 박 후보 측은 중앙과 각 지방본부에서 발생한 부당행위에 대해 선거관리규정 준수를 촉구하며 6일 선관위에 공문을 보냈지만 답변이 없다고 밝혔다.

“후보자 추천서명 방해 행위...회사, 지배개입 중단하라”
KT회사, “노조 선거에 개입할 이유 없다”...노조도 ‘사실 무근’


더불어 회사의 노조 선거 지배개입 의혹이 제기됐다. 박 후보 측은 후보자 추천서명 방해 행위가 전국적으로 벌어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추천서명을 방해하는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13명의 관리자들을 서울중앙지검에 부당노동행위로 4일 고발했다.

박 후보 측은 “노조 선거 입후보 등록이 5일까지인데 3일 오후 1시경 기습적으로 선거 공고가 붙었다”면서 “소문을 듣고 우리는 노조중앙본부가 있는 경기도 부상 본사에 선거 전체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 방문했지만 회사 청경이 3시간이나 출입을 막았다. 출입이 허용된 것은 기습적으로 오후 13시 선거공고가 붙은 이후다”고 밝혔다.

추천인 문제 관련해선 “회사는 추천서명을 위해 제출된 연차휴가를 승인불가로 거부하는가 하면, 청사 및 사무실 출입을 차단해 조합원을 만날 수 없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어 “급기야 회사는 수도권 강북본부와 대구 달서지사에서 경찰까지 출동시켜 자유로운 추천서명 활동을 방해했다. 달서지사는 후보 등 3명이 사무실에서 추천서명을 받던 중 회사 팀장이 한명만이 한 시간 동안만 허용된다며 경찰을 불러들여 방해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며 “수도권 서부본부 내 목동CS팀 사무실에서는 팀장이 추천서명 행위가 업무방해라며 집요하게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 측 관계자 조모 씨는 “후보등록 이후 유세할 시간에 회사와 선관위, 노조에 항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KT회사는 지배개입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KT 홍보실 관계자는 “노조 선거에 회사가 개입할 이유가 없다”면서 “선거 시기이다 보니 노조 내 양측 간 갈등이 벌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T노조 정책실장은 민주파 후보 측의 제기에 대해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주장으로 사실이 아니다”면서 “추천인과 관련해서도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합원 싹쓸이 추천에 대해서도 그는 사실 무근이라고 전했다.

노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공정성 시비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내부 사정이기 때문에 대답하지 않겠다”고 했다.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