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CFT 팀원 ‘성향 분석’ 문서 논란…KT민주동지회 “CFT는 인력퇴출기구”

KT, CFT 팀원 '성향 분석' 문서 논란

 

"명퇴 반대했음, 선동 기질 있음" 기재 … KT민주동지회 “CFT는 인력퇴출기구"

 

윤성희  |  miyu@labortoda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6.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KT가 특별명예퇴직을 거부하고 남은 직원들의 노조활동 여부와 성향을 분석·분류한 문서가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22일 KT민주동지회(회장 김석균)는 CFT(Cross Function Team) 경기지원 11팀 팀장이 작성한 내부문서를 공개했다. 문서는 사측을 비판하는 현장조직인 민주동지회 회원과 비회원을 각각 ‘민’과 ‘무’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명예퇴직 때 강하게 반발했음”, “(명퇴 거부) 서명 관련 징계를 받은 이력 있음”, “노조활동은 없으나 은근히 선동하는 기질이 있음”으로 직원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있다. 해당 문서는 경기지원팀을 총괄하는 오아무개 부장에게 보내려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동지회는 “업무 관련 평가는 하나도 없이 노조활동·성향을 따져 분류해 놓은 것은 인권탄압이자 CFT가 인력퇴출기구임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11팀 직원 박아무개씨는 "그간 감시당하고 있었고 연말 인사평가에 이런 것들이 반영될 수 있다는 생각에 모두 충격이 크다"고 전했다. 그는 “현장에서는 ‘실적이 나쁘면 CFT로 보내 버린다’는 말이 나오는데 CFT가 상시인력퇴출 프로그램이 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전체 CFT 차원이 아닌 팀장 개인이 작성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CFT는 KT가 특별명퇴 직후 전국 5개 권역에 설치한 비편제 업무지원조직이다. 명퇴를 거부한 직원 291명이 CFT로 발령됐고 명퇴를 반대한 KT새노조의 경우 공개된 조합원 23명 중 15명이 이곳으로 왔다.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