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KT, 디도스로 책임 회피?” 추궁에 KT “절대 아니다”

“KT, 디도스로 책임 회피?” 추궁에 KT “절대 아니다”

머니투데이

  • 서진욱 기자
  • 하수민 기자
2021.11.09 17:11

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사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발생한 KT 전국 유·무선 인터넷 장애 관련 긴급 현안 질의 증인으로 채택돼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1.9/뉴스1
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사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발생한 KT 전국 유·무선 인터넷 장애 관련 긴급 현안 질의 증인으로 채택돼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1.9/뉴스1

KT가 최근 발생한 유무선 통신망 장애와 관련해 책임 회피를 위해 사태 초기 디도스를 장애 원인으로 공지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KT는 내부 소통 오류에 따른 것이라며 다른 의도는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KT가 디도스 공격으로 홍보해 책임을 면하고 불특정 세력이나 사람에게 책임을 넘기려는 지적이 있다”며 “디도스가 되면 민사적 책임이 없어지냐”고 추궁했다.

서창석 KT 네트워크혁신TF장은 “원인을 규명해야 할 것 같고 KT에 잘못 있으면 KT 책임”이라며 “엔지니어 명예를 걸고 그건(책임 회피를 위해 디도스로 알린 것) 아니다”고 답했다.

홍 의원은 협력사가 야간 근무로 승인받은 작업을 주간에 진행한 점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했다. 그는 “KT 규정을 협력업체가 바꾸는 건 통상적이지 않다. 하청업체에 책임 떠넘기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서 TF장은 “야간 작업량이 많아서 (주간에) 진행한 것”이라며 협력사 요청을 KT가 받아들인 게 맞다고 밝혔다.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장애 발생 즉시 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점을 추궁했다. 조 의원은 “통신 불능상태가 되면 관계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매뉴얼에는 즉시라고 돼 있는데 24분 만에 과기부가 보고받았다”며 “24분이라는 시간은 디도스로 판단했다가 공격이 아니라고 판단한 시점이냐”고 물었다.

서 TF장은 “디도스로 추정한다고 (24분 지난 시점에) 보고한 것이다. 라우팅 오류도 같이 얘기했는데 (보고) 안 한 게 큰 잘못”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1분 1초가 긴박하다. 상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불능 상태를 선보고하고 상세 보고를 진행했어야 했다”며 “홍익표 의원 말처럼 KT 인재가 아닌 걸로 하려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 TF장은 “그런 건 절대 아니다. 제 명예를 걸고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명예를 걸 문제가 아니다. 왜 그러면 24분이나 늦게 보고가 됐고 최초에 굳이 디도스로 판단하고 쉽게 릴리즈했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