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단독] 검찰, KT ‘쪼개기 국회의원 후원’ 의혹 사실상 재수사

[단독] 검찰, KT ‘쪼개기 국회의원 후원’ 의혹 사실상 재수사

입력 2021.08.30 05:00

황창규·구현모 외 연루 부문장들 무더기 소환

황창규 전 KT 회장이 재직 중이던 2019년 6월 경기 파주시 대성동마을에서 열린 ‘DMZ 대성동 5G 빌리지’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KT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 사건과 관련해 KT 전ㆍ현직 고위 관계자들을 무더기로 소환 조사하는 등 사실상 전면 재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황창규 전 회장과 구현모 현 대표 등 KT 윗선 조사까지 끝냈지만, 가담 정도에 따른 처벌 여부와 수위에 대한 검찰 내 의견이 엇갈렸다. 검찰은 이에 따라 의혹에 연루된 전ㆍ현직 임직원을 모두 조사한 뒤 결론을 내기로 방침을 정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유경필)는 최근 구현모 대표 시절 부문장이었던 박모 전 사장 등 KT 전ㆍ현직 고위 간부를 잇달아 소환 조사했다. 이들은 KT의 기업사업부문과 정ㆍ관계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CR부문 및 마케팅부문 등에서 황 전 회장을 보좌하며 핵심 요직을 거친 인사들이다.

검찰은 올해 5~6월 KT 맹모 전 사장과 구현모 대표, 황창규 전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수사팀은 당초 KT 전ㆍ현직 핵심 고위층 조사를 모두 마친 터라, 검찰 중간간부 인사(6월 25일) 전에 최종 결론을 내릴 계획이었지만, 당시 대검 지휘부와 서울중앙지검 내에서 사건 처리 방향에 대한 의견이 엇갈려 처리가 미뤄졌다.

검찰 인사 후 새로 꾸려진 수사팀과 지휘부는 의혹에 연루된 전ㆍ현직 부문장 등을 전원 조사한 뒤 사건을 매듭짓기로 결정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앞선 수사팀이 경찰 수사기록을 검토한 뒤 황 전 회장 등 핵심 인물만 소환 조사했던 것과 달리, 사건에 관여한 주요 관계자들을 모두 불러 조사하고 있다.

수사지휘 경험이 풍부한 차장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기소 범위와 처벌 수위에 대해 검찰 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어, 의혹 당사자들을 모두 조사해 사건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 같다”며 “사실상 재조사에 가까운 만큼 처리 방향도 예측하기 힘들어졌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사건 관계자 소환 등 수사가 진행 중”이라면서도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에 따라 특정인 소환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안아람 기자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