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국회의원 불법 후원 혐의를 받는 구현모 KT대표이사를 소환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4일 오전 구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중이다.

구 대표 등 KT고위급 임원 7명은 황창규 전 KT회장과 함께 2014년부터 4년간 총 4억 3790만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19·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업무상 횡령)를 받는다.

황 전 회장 등은 비자금 조성을 위해 법인 자금을 상품권을 매입해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깡’으로 11억원 가량을 조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KT가 1인당 국회의원 후원 한도를 넘지 않기 위해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자금법상 한 사람이 한 해에 국회의원 후원회에 기부할 수 있는 한도는 500만원이다. 앞서 경찰 조사에서도 KT가 ‘쪼개기 후원’을 위해 임직원 29명을 동원하고, 가족이나 지인 명의까지 빌린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건은 김오수 검찰총장이 변호사 시절 수임했던 사건이다. 서울지방변호사회 사건 수임 내역에 따르면 김 총장은 작년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법무법인 화현의 변호사로 근무하며 총 22건의 사건을 수임했다. 여기에는 라임·옵티머스 관련자의 사건을 비롯해 구 대표의 사건도 포함돼 있다. 김 총장은 취임 후 “수임했던 사건에 대해 모두 회피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