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단독]검찰, KT ‘쪼개기 후원’ 구현모 대표 소환 조사中

[단독]검찰, KT ‘쪼개기 후원’ 구현모 대표 소환 조사中

KT의 국회의원 불법 후원 의혹과 관련해 구현모 KT 대표이사(사진)가 4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주민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부터 KT의 국회의원 후원 의혹 사건과 관련해 KT의 구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황창규 전 KT 회장과 구 대표를 비롯한 KT 고위급 임원 7명은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19·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KT가 1인당 국회의원 후원 한도인 500만원을 넘는 돈을 제공하기 위해 이른바 ‘상품권 깡’ 방식의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법인 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현금화하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경찰 조사 결과, KT는 이러한 방식을 가능케 하기 위해 임직원 29명을 동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일부 직원은 가족이나 지인 명의까지 빌린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의 이 사건 수사는 약 1년 만에 재개됐다. 검찰은 2019년 1월 경찰에게 사건을 송치받은 뒤 보완 수사를 벌여 왔지만, 지난해 6월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이 터지면서 KT 수사에 제동이 걸렸다.

구 대표에 이어 황 전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KT의 불법 후원 의혹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불법 정치자금 관련 혐의의 공소시효는 7년이다.

/이진석 기자 ljs@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NI7X4KGZ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