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단독] 검찰, ‘KT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황창규 전 회장 소환 임박

 [단독] 검찰, ‘KT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황창규 전 회장 소환 임박
2021.05.31 04:30

檢, 대관 업무 담당 전직 부문장 피의자 조사
황창규 전 회장·구현모 대표도 조사 받을 듯 
내달 검찰 인사 전 사법처리 여부 결정 방침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을 받고 있는 황창규 전 KT 회장이 2019년 4월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열린 ‘KT 5G 비투비 전진대회’에서 임직원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KT의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KT 전직 고위 인사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조만간 황창규 전 회장 등 전·현직 최고 경영진을 조사한 뒤 사건을 매듭지을 방침이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최근 맹모(62) 전 KT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2019년 1월 황 전 회장과 구현모 현 대표 그리고 맹 전 사장을 포함한 전ㆍ현직 KT 임직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KT는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회삿돈으로 사들인 상품권을 되파는, 이른바 ‘상품권 깡’ 수법으로 11억5,000만 원을 조성한 뒤 이 가운데 4억3,790만 원을 19대와 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후원금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맹 전 사장은 2015년 12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KT의 정ㆍ관계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하는 CR부문장을 지냈으며, 구 대표는 황 전 회장의 비서실장 출신이다.

검찰은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 받았지만, 수사는 한동안 지지부진했다. KT 전산센터를 압수수색하는 등 보완 수사를 했지만 사건 당사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는 올해 4월쯤 재개됐다. 일각에선 정치자금법 공소시효가 임박하자, 검찰이 뒤늦게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지방검찰청의 한 차장검사는 “사법농단 의혹 사건, 조국 전 장관 일가 의혹 사건, 그리고 지난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사기 사건까지 굵직한 사건들이 이어져 검찰로선 여유가 별로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다음 달 부장검사급 인사 이동 전까지 사건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르면 금주에 구 대표 및 황 전 회장 등 사건에 연루된 최고위 인사들을 조사한 뒤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안아람 기자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