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갑진 KT파워텔노조 위원장이 회사 매각에 반대하며 지난 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KT빌딩 앞에서 삭발했다.<KT파워텔노조>
▲ 박갑진 KT파워텔노조 위원장이 회사 매각에 반대하며 지난 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KT빌딩 앞에서 삭발했다.<KT파워텔노조>

KT그룹의 일방적인 매각 결정에 반발해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KT파워텔노조(위원장 박갑진)가 정부에 엄격한 공익성 심사를 촉구했다.

박갑진 위원장은 4일 “KT파워텔이 제공하는 무전서비스는 국가 산업 기반의 통신서비스로 국가 필수 안전망인 해양경찰과 교정국·소방·발전소를 비롯해 대형공장 업무 통신망에 사용되는 대한민국 산업과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서비스”라며 “무선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각계약을 KT가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3일 매각에 항의하며 삭발했다.

KT파워텔의 무전기 사업은 주파수를 할당받은 것으로 오롯이 민간사업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이 때문에 실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파수할당 사업에 대해서는 공익성 심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파수할당 사업자의 현격한 사업변경, 이를테면 매각 등의 사항이 있을 때 공익성을 판단하는 절차다.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해당 변경사항은 무효화한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매각계약이 무효가 되는 셈이다.

박갑진 위원장은 “통신 인프라 사업경험이 전혀 없는 ㈜아이디스로의 KT파워텔 매각은 무전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민기업을 자처했던 KT그룹을 믿고 가입한 고객에게 피해가 전가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KT그룹은 지난 1월21일 전격적으로 KT파워텔 매각을 발표했다. 이 소식을 전날 오후 6시께야 전해들은 노조가 즉각 반발했으나 KT그룹은 이미 매각계약을 체결까지 마친 뒤였다. KT파워텔노조는 이후 광화문 KT빌딩과 목동 KT파워텔본사 앞에서 매일 아침 8시부터 항의집회를 이어 가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최장복 KT노조 위원장과 전환희 SKT노조 위원장, 김창훈 LGU+위원장 등이 찾아 KT파워텔 매각 반대를 함께 외쳤다.

한편 KT파워텔 경영진은 노조의 반대에도 오는 19일 이사회를 열고 이사진 교체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