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단독]묻혔던 KT 황창규 수사..檢, 이재용 결론 후 재개 방침

[단독]묻혔던 KT 황창규 수사..檢, 이재용 결론 후 재개 방침

[단독]묻혔던 KT 황창규 수사..檢, 이재용 결론 후 재개 방침황창규 전 KT 회장/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검찰로 사건이 송치되고 1년 가까이 수사 결론이 나지 않았던 황창규 전 KT 회장의 각종 의혹 수사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불법 경영권 승계 의혹 사건 처분 후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검찰은 불법 정치자금으로 국회의원 90여명을 ‘쪼개기 후원’한 의혹과 정관계 인사들에게 ‘경영 고문’ 자리를 준 뒤 각종 로비에 활용한 의혹 등을 받는 황 전 회장을 이 부회장 사건 처리 후 심도 있게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17일 본지 취재를 종합한 결과 현재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황 전 회장 등 전직 KT 임직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등 사건을 본격 수사하지 않는 상태다.

이 부회장의 부정 승계 의혹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등 굵직한 수사에 치중하는 데다 특수부 축소 등으로 황 전 회장을 수사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 2월 같은청 형사7부가 황 전 회장이 국회의원들에게 제공한 불법 정치자금 일부를 ‘횡령’했다는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건과는 별도인 사건들이다.

지난해 12월 조사2부에 배당된 황 전 회장의 경영고문 부정위촉 의혹 사건도 수사 진척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황 전 회장은 KT가 2014년 이후 전직 정치인 등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선임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황 전 회장의 주도 아래 KT가 정·관계 인사 14명을 2014~2019년 고문으로 두고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한 정황이 경찰 수사에서 포착된 바 있다.

검찰은 조만간 이 부회장 등에 대해 기소 여부를 결정한 뒤 황 전 회장 사건들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경찰이 황 전 회장 사건들에 대해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으나 검찰은 수사가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검찰은 황 전 회장 소환조사 등 보완 수사에 공을 들여 내년까지 수사를 이어나갈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검찰 단계에서 황 전 회장은 소환조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쪼개기 후원금 의혹과 경영고문 부정위촉 의혹 등 중앙지검에 배당된 3~4건을 한 부서로 병합해 수사할지도 검토 중이다.

현재 황 전 회장은 관련 의혹 수사로 경영에서 물러났으며, 후임으로 구현모 회장이 이사회를 통해 회장으로 선출됐다. 구 회장도 전용회선 사업 입찰에서 경쟁사들과 함께 담합행위를 주도한 의혹으로 검찰 수사망에 올라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