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KT 채용비리, 이석채·김성태 가는 길 다지는 검찰

KT 채용비리, 이석채·김성태 가는 길 다지는 검찰

머니투데이

  • 이해진 기자
  • 2019.04.10 14:53

현직 자회사 대표 10일 참고인 조사…윗선 부정채용 혐의 확인 차원

image
자녀 KT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진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이동훈 기자

KT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둘러싼 정관계 청탁과 각종 특혜가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현직 KT 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앞서 한차례 조사한 이석채 당시 KT 회장과 청탁주체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조사 전 사실관계 ‘다지기’ 작업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KT의 부정채용이 정치인과 관가 인사 등에 대한 통상적인 관리 차원에서 만연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망을 좁히고 있다.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은 이날 KT 자회사 KT서비스북부의 이모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기존 수사 연장선에서 추가 자료를 확보한다”며 전날 경기도 KT 본사와 함께 KT 광화문 지사 경영관리부문장실과 KT 자회사인 KT서비스북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 대표에 이어 KT 경영관리부문장 신모 전무를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날 압수수색과 이 대표 등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2012년 신입사원 부정채용 당시 이석채 전 회장의 관여 여부와 부정채용이 이뤄진 배경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신 전무는 2012년 경영지원실에서 노사협력담당 상무보로 일했다. 그는 서유열 전 사장(63·구속)의 최측근으로 알려졌고, 2013년 경영지원실장을 지내며 이석채 전 회장의 과거 수사에도 참고인으로 조사받을 만큼 KT 경영 부문에 깊이 관여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이 대표 역시 2012년 경영지원실 노사협력 담당 상무보, 2018년에는 경영지원실장을 지냈다.

신 전무 등이 오랫동안 KT의 노사협력업무를 담당해온 만큼 2012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를 맡았던 김성태 의원과 회사의 다리 역할을 했을 가능성도 관심사다.

검찰은 당시 환노위 국정감사에서 이 전 회장 증인 채택이 무산된 직후 KT인재경영실로부터 김 의원 딸 합격 지시가 내려온 배경에 집중하고 있다. 이석채 전 회장, 서유열 전 대표 등이 환노위 소속 김성태 의원을 통상 관리해왔다는 의문이 나오는 대목이다.

김성태 의원 딸에 대한 채용 특혜를 놓고 KT 경영진이 향후 국회 대응과정에서 특혜를 보기 위한 ‘관리’ 차원인지, 특정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대가성 채용인지 등에 따라 수사 방향과 속도 역시 판가름날 전망이다.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