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김성태 딸 KT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최근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의 딸이 KT에 특혜 채용된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의 딸 김모 씨는 2011년 KT 경영지원실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입사한 이후 2013년 1월 본사 공채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이후 KT스포츠단은 KT그룹에서 분사했고, 김씨는 올해 초까지 근무하다 지난 2월 퇴사했다고 한다. 그런데 김씨의 채용을 둘러싸고 각종 편법적인 특혜가 동원된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우선 최초 계약직에 채용될 당시 홈고객부문 서모 사장이 직접 이력서를 건네며 김씨의 채용을 지시했다고 한다. 정규직 공채 합격과 업무 배치 과정에서도 일반적이지 않은 특혜를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T자회사인 KT링커스 노동조합 위원장 출신인 김성태 의원은 국회에서 KT와 관련된 상임위에서 활동하면서 이석채 회장의 국감증인 채택을 적극 반대하기도 하였다. 한편 원내대표 시절 국회일정을 중단시키면서까지 소위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에 대한 국정조사를 관철시켰던 김의원은 정작 자신의 딸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서는 제대로된 해명을 전혀 내놓고 있지 않다.

김성태 의원 딸 특혜채용 의혹은 그 동안 KT의 낙하산 경영진이 정치권과 불법적 유착관계를 맺어온 관행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김의원 딸의 채용 당시 KT 회장이었던 이석채는 이명박 정권의 낙하산으로 KT에 입성한 뒤 KT와 KT계열사에 무수히 많은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를 받아들였었다.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인 황창규 회장도 같은 관행을 이어 갔다. 황창규는 박근혜, 최순실이 설립한 재단에 18억원을 헌납하며 박근혜 비리에 적극 부역했으며 최순실의 측근을 광고 담당 임원으로 임명하여 광고 물량을 몰아주기도 하였다.

황창규는 상품권깡으로 조성한 비자금을 임원들 명의를 빌려 국회의원 99명에게 ‘쪼개기 후원’하여 정차자금법 위반 협의로 조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KT의 낙하산 경영진들은 그 동안 자신들의 비리와 부실 경영에 대한 정치적 비판을 피하기 위해 권력과 정치권에 불법적 특혜를 제공하여 왔던 것이다. 이제라도 이런 관행들에 대해 철저한 단죄가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1월 24일 KT아현국사에서 발생한 통신구 화재는 서울 서북부지역의 KT통신망을 마비시킨 최악의 ‘통신대란’을 불러왔었다. 이 ‘통신대란’은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통신시설을 한 곳으로 집중하면서도 안전 관리와 재해 대책은 소홀히 했던 KT 경영이 불러온 ‘인재’였다. 비리 경영을 감추기 위한 정치권 로비에만 신경 쓰면서 정작 본연의 임무인 통신망 관리에서는 커다란 구멍을 만들고 있었던 것이다. KT의 정치권 유착 비리에 대해 철저한 단죄가 필요한 이유이다.

김성태 딸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 현재 KT새노조와 시민단체의 고발이 들어간 상태이다. 검경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특혜 채용 의혹의 진상을 밝히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 한편 비리 연루, 노조 선거 개입 혐의에 이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황창규 회장에 대해서도 단죄가 이루어져야 한다. 황창규 회장은 통신대란과 각종 비리에 대해 책임지고 즉각 퇴진하라!

우리는 그 동안 황창규 회장에 대한 검경의 수사가 미진했던 것이 낙하산 인사 영입과 특혜 채용 등 KT와 정치권과의 불법 유착 때문이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 검경은 이번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단죄로 이런 의혹을 불식시키길 바란다.

2018.12.27

KT전국민주동지회

 




소식지/성명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