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KT 후원금 논란] 정치권, 반환 방안 찾기에 골몰…KT ‘침묵’ 일관

[KT 후원금 논란] 정치권, 반환 방안 찾기에 골몰…KT ‘침묵’ 일관

이수일 기자 lsi@ekn.kr 2018.07.18 17:22:19

긴장 감도는 KT<YONHAP NO-1974>

▲정치권이 KT로부터 받은 후원금을 반환하기 위한 방안 마련 찾기에 나섰다. 경찰청은 후원금 반환과 무관하게 수사를 진행해 수사 결과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관련법에 맞춰 후속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 사진은 서울 KT 광화문지사 입구. (사진=연합)

-KT 연관 여부에 대해선 일제히 “몰랐다” 항변
-경찰청 “반환해도 수사…법대로 진행”

[에너지경제신문 이수일 기자] KT가 소위 ‘상품권 깡’을 통해 99명의 전·현직 국회의원(후보자 2명 포함)에게 4억 4190만 원을 불법 후원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은 일제히 ‘몰랐다’며 선긋기에 나서면서도 반환 방안 찾기에 나섰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일부 국회의원은 KT 측으로부터 받은 후원금을 반환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불똥’이 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후원금을 반환할 계획이 있지만 해가 지났고 이미 영수증 처리가 된 만큼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반환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반환 방법에 대해선 “개인 명의로 받은 만큼 해당인에게 돌려줘야 하는 것이 맞지만 이 방법이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답했다.

정치권 다른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1~2주 전쯤에 전액 반환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KT로부터 나온 후원금인지 몰랐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다른 관계자는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받은 후원금 출처가 어디인지 일일이 다 알기에는 무리”라며 “(KT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먼저 알았다면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경찰청은 국회의원이 후원금을 반환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경찰청 관계자는 “(국회의원이) 후원금을 반환해도 수사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KT의 법인자금을 후원회 계좌로 입금 받은 국회의원실의 관계자 등을 수사하고 있다”며 “경찰 수사 결과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여야 관계없이) 관련법에 따라 후속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찰청은 사전에 KT 측이 건넨 돈인 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특히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황창규 KT 회장 등 KT 전·현직 경영진 4명에 대해 신청한 사전구속영장을 재청구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검찰이 이들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하자 경찰청이 정치인·보좌관 등에 대한 대대적인 보강 수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정치인 등에 대한 보강 수사를 진행한 뒤 구속영장 재청구를 검토하겠다”며 재청구 가능성이 시사하기도 했다.

KT는 불법 후원금 혐의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경제의 힘, 에너지경제>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