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KT 황창규, 국회의원에 줄 대고 노동자는 쥐어짜”

“KT 황창규, 국회의원에 줄 대고 노동자는 쥐어짜”

정의당 노동본부, KTs 보복발령 ‘갑질’에 특별근로감독 촉구

이수영 기자 | lsy@newsprime.co.kr | 2018.02.22 10:19:06

[프라임경제] 정의당이 부당발령 등 노동자에게 갑질을 일삼은 KT서비스(KTs)에 대해 특별근로감독 필요성을 제기했다. 앞서 전북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13일 KT서비스남부의 노조 선거 개입 및 부당발령 사실을 확인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KT의 인터넷과 집전화 개통·A/S 관리를 담당하는 KTs는 그간 저임금·장시간 근로에 허덕이던 노동자가 작업 중 사망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수사관들이 지난달 31일 오후 KT 광화문 지사 사무실에서 KT가 국회의원들에게 조직적으로 불법 후원금을 보낸 혐의와 관련한 압수수색 물품을 확보해 나오고 있다. 뉴스1

정의당 노동본부는 21일 성명을 내고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KTs 노동자들이 새로운 노조위원장 후보자를 내세웠지만 사측은 선거운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는 등 비상식적 행위로 일관했다”면서 “위원장 후보로 나선 직원과 투개표 참관인으로 나선 직원에 대해서는 원거리 발령을 내는 보복인사까지 저질렀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측은 선거에서 민주노조 표가 많이 나온 지사들을 상대로 업무를 재하도급 주는 식으로 노동자들의 고용을 위태롭게 했고, 야간 대기 작업을 없애달라는 요구에 중근제(오후1시~오후10시 근무)라는 제도를 만들어 상시적인 야간작업으로 내몰았다”고도 지적했다.

정의당은 최근 검찰이 포착한 불법정치자금 의혹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검찰은 앞서 이른바 상품권깡 수법으로 국회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기부금을 전달한 혐의로 황창규 KT 회장의 집무실을 압수수색 했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윗선에는 어떻게는 잘 보이려 하고, 노동자들은 철저히 쥐어짜내려는 KT의 추악한 이중성이 드러난 것”이라며 “정부의 노동정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KTs를 규탄하는 한편,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KTs 노동자들의 근무 중 사망 소식은 지난해 이후 수차례 불거진 바 있다. KTs 새노조 준비위원회(준비위)에 따르면 작년 6월 설치기사 A씨가 작업 도중 서비스에 불만을 느낀 고객에게 무참히 살해됐고, 같은 해 9월에는 전북 순창에서 비를 맞으며 작업하던 B씨가 추락해 숨졌다.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