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 중도퇴진설 NO, 마이웨이?…KT 황창규 회장 잇단 잡음에도 인사 강행 “왜”

중도퇴진설 NO, 마이웨이?…KT 황창규 회장 잇단 잡음에도 인사 강행 “왜”

매스총괄 해체 후 산하조직 회장직할로…노조선거개입 혐의에 직원사찰 논란도

  • 서종열 기자
  • 승인 2017.12.27 12:12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되며 중도퇴진설이 돌았던 황창규 KT그룹이 15일 조직개편과 인사발령으로 더 강력한 친정체제 구축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서종열기자] KT그룹이 대대적인 인사발령과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27일 KT그룹은 지난 15일자로 5세대(5G) 이동통신, 금융,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신사업분야로 확정하고, 조직개편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매스총괄’ 부문의 해체다. KT는 매스총괄 부문을 해체해 산하에 커스터머(Custumer) 부문과 마케팅 부문을 황 회장 직속으로 배치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KT그룹의 조직개편이 ‘황 회장의 친정체제 구축’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최순실-박근혜의 국정농단 사태로 지난 외풍에 시달려왔던 KT와 황 회장이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정면돌파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조직개편 통해 강력한 친정체제 구축

최순실-박근혜의 국정농단 사태 이후 KT그룹은 황 회장의 중도퇴진설에 시달려왔다. 황 회장이 회장에 오른 이후 KT그룹이 국정농단 사태에 깊숙하게 개입됐었기 때문이다.

실제 KT그룹은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K스포츠재단과 미르재단에 총 18억원을 출연하고, 최씨와 차은택씨가 소유했던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어치의 광물량을 몰아주는 등 국정농단 사태의 관계기업으로 지목돼 왔다.

재계에서는 이런 이유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황 회장의 중도퇴진 가능성을 제기했다. ‘적폐청산’을 화두로 내건 정부가 출범한 만큼 국정농단 사태와 연관됐던 KT그룹 현 경영진이 자리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증권가를 중심으로 퍼졌기 때문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 경제사절단에 황 회장이 단 한 번도 참석하지 못한 점도 ‘중도퇴진설’에 무게를 실리게 하는 배경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KT그룹과 황 회장은 15일 전격적인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 재계에 떠돌던 중도퇴진설을 일축하고 친정체제 구축을 나선 것이다. 특히 그룹 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매스총괄 부문을 해체하고, 산하 조직이었던 커스터머 부문과 마케팅 부문을 황창규 회장 직속으로 배치했다. 사실상 황창규 회장의 조직 장악력은 한층 더 강화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매스 총괄 부문을 맡아왔던 임헌문 사장은 대기발령 됐다. KT 안팎에서 차기 회장으로까지 거론되던 임 사장은 이번 인사로 인해 보직을 잃고 사실상 용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서는 이와 관련 “차기 회장감으로 거론되던 임 사장을 대기발령하고 임 사장이 장악했던 조직을 회장직속으로 배치한 점을 감안하면, 황 회장은 중도퇴진 의사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국정농단 사태와 뒷말이 많았지만, 황 회장이 마이웨이를 가겠다는 의사를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내비친 것”이라고 분석했다.

승진 인사논란에 직원사찰 의혹까지 

조직개편과 동시에 진행된 임원인사도 주목된다. ‘인사고과에 따른 승진’이란 KT그룹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재계에서는 이른바 ‘황창규 라인’의 임원들이 KT그룹의 전면에 나섰다고 보고 있어서다.

이중 눈에 띄는 인물은 이번 인사로 승진한 신현옥 전무다. 신 전무는 대구본부장(상무) 시절 노조선거 개입 혐의로 현재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받고 있다.

KT민주화연대는 지난 10월 황창규 회장과 신현옥 본부장(현 전무)를 노조위원장 선거개입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사진=뉴시스

KT민주화연대는 지난 10월 황 회장과 신 전무를 노조위원장 선거 개입 등 부당노동행위로 고용부에 고발했다. 이에 고용부는 2차례에 걸쳐 고발인인 KT민주화연대와 신 본부장을 조사했으며, 황 회장에 대해서도 조사 가능성을 내비쳤다. 고용부 관계자는 “아직 조사 중인 사안”이라며 “조사 결과 혐의가 있으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노조 관련 간부들 역시 이번 인사로 대거 승진했다. 이번 인사에 지역 노사협력팀장, 노조간부, 선거관리위원들이 다수 포함된 것. 통상 노조간부들의 경우 사측과 대립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조 관련 간부들의 대거 승진은 특이하다는 게 재계의 분석이다.

KT민주화연대 관계자는 “이석채 전 회장과 황창규 회장 시절 사측은 인사 적체 등을 이유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노조 전임자가 상위 고과를 받고 승진하는 것은 노조원들에게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KT는 이에 대해 “고과에 따른 인사였다”고 밝혔다.

지난 9월 불거진 ‘업무지원단(CFT)’ 관련 직원사찰 논란도 황 회장의 친정체제 구축의 불안요소다. KT민주화연대에 따르면 업무지원단은 출범은 황 회장의 취임과 동시에 이뤄졌다. 황 회장은 2014년 1월 취임 후 8304명의 명예퇴직을 단행했는데, 이를 거부한 290여명을 2014년 5월부로 전국 5개 본부, 41개 지역팀으로 구성된 업무지원단을 신설해 배치시켰다는 것. 이 지원단에는 아직 220여명이 소속돼 있다.

태생도 논란거리였지만, CFT는 지난 9월 CCTV를 통한 직원들의 감시 및 통제 논란이 일면서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KT의 경기도 CFT A팀 관리자가 직원들의 개인정보가 담긴 문서를 작성한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소속 직원들은 곧바로 경찰에 사건을 넘겼는데, 문제의 문서에는 노조가입 여부, 직책, 성향 등이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CFT와 관련 직원사찰 논란이 일자 KT는 경찰 조사에서 “직원의 일탈행위”라며 “회사 차원의 지시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서종열 기자  snikerse@gmail.com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