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데일리] 최순실표 채용비리 황창규 책임론

최순실표 채용비리 황창규 책임론

스카이데일리 칼럼

김신기자(skim@skyedaily.com)

기사입력 2017-12-11 00:10:30

▲ 김신 편집인
채용비리로 온 나라가 들썩이고 있다. 채용대상 인원 518명중 무려 493명이 부정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강원랜드, 부정채용 사건으로 은행장 교체까지 이뤄진 우리은행 등에서 촉발된 ‘채용비리’는 순식간에 사회적 화두로 급부상했다.
‘채용비리’의 가장 큰 문제는 수혜자와 피해자가 동시에 발생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채용은 모집인원이 한정돼 있어 부정한 방법에 의해 누군가가 수혜를 받으면 반드시 한 사람은 피해를 입는 구조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지원자가 뛰어난 배경을 지닌 지원자에게 밀리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채용비리로 인한 피해가 비단 탈락자 한 사람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더해진다.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사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 전반에 걸쳐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아무리 노력한들 결국은 뛰어난 배경을 가진 이에게 내 자리를 내줘야 한다는 인식이 생겨날 수밖에 없다. 절대 다수의 국민들이 채용비리 사건에 공분하는 배경이다.
채용비리 논란은 대한민국 사회 전체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지자체, 공공기관 등은 물론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민간기업까지 채용비리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실제로 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관련 내용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한 결과, 무려 2234건의 비리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사회 전반에 독버섯처럼 퍼져 있던 채용비리가 수면 위로 부상하자 국민 여론은 ‘터질 게 터졌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동시에 그동안 채용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았던 기업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게 일고 있다.
국민기업으로 불리는 KT그룹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KT그룹은 채용비리를 일삼은 사실이 공공연하게 드러났는데도 책임자에 대한 어떠한 문책이나 처벌도 이뤄지지 않았다. 심지어 채용비리에 깊이 연루된 사실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졌는데도 수장은 여전히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주인공은 바로 황창규 KT그룹 회장이다.
KT그룹 채용비리는 ‘현직 대통령 탄핵’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건을 촉발시킨 ‘최순실 게이트’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데서 사안의 무게감이 크다. 지난해 말 최순실의 국정농단 관련 사건을 조사하던 검찰은 최순실의 최측근인 차은택이 안종범 전 청와대 안보수석과 공모해 KT 인사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 과정에서 황 회장은 안 전 수석의 전화를 받고 차 씨의 지인을 전무 자리에 앉힌 것으로 드러났다. ‘최순실→차은택→안종범→황창규’로 이어진 채용비리를 통해 요직에 앉은 인물은 차 씨가 실소유주로 알려진 회사에 엄청난 광고일감을 몰아줬다. 채용비리가 개인의 사익추구 행위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KT그룹의 최대주주는 국민들의 돈인 공적자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이다. 결국 국민 소유나 다름없는 기업의 돈이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인사에 의해 어느 한 개인에게로 흘러들어간 셈이다. KT그룹 수장인 황 회장은 이 모든 일에 관여됐다. 설령 몰랐다고 해도 관리부실의 책임은 피하긴 어렵다.
채용비리, 국정농단 등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 회장은 올해 초 연임에 성공했다. 최순실 게이트로 물러난 박근혜정부와 대척점에 있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에도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출범 후 주요 정책 과제로 ‘적폐청산’ 내걸었지만 황 회장만큼은 여전히 위세가 등등한 모습이다.
이쯤 되니 정권 차원에서 KT그룹에 대한 독립성을 우려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 그동안 정권 교체 시기마다 수장이 교체돼 온 전례 때문에 KT그룹의 독립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국민들도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는 점을 문 대통령은 알아야 한다. 특히 채용비리가 화두로 급부상한 최근 들어서는 더욱 그렇다. KT그룹에서 벌어진 각종 비리사건의 책임을 묻는 문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 물론 황 회장 스스로 현명한 결단을 내린다면 더 할 나위없겠다. 황 회장의 사임은 국민과 국가, 그리고 KT그룹 모두에게 이로운 일이다.
<저작권자 ⓒ스카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