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주총 시즌만 되면 강성노조원 순화교육 [ 2013.03.09 ]

KT가 매년 주주총회에 맞춰 KT새노조와 민주동지회 등 회사에 비협조적인 단체 가입 직원을 특정 시기마다 교육 발령을 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8일 KT 직원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2009년 이석채 회장 취임 이후 주주총회가 예정된 3월이면 직원 교육발령을 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2월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이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지만 문제는 부서 이동이 없고 교육이 꼭 필요하지 않은 직원에게까지 강제 교육 발령을 내고 있다는 점이다.

KT새노조, 민주동지회 등 복수의 관계자들은 사측이 강성 노조 및 직원들의 주주총회 참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의도로 보고 있다. KT새노조는 14일부터 15일까지 자체 조합원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KT 한 직원은 “꼭 필요한 교육도 아닐 뿐더러 시기상 상관없는 교육임에도 주총 시절만 되면 교육발령이 잦다”며 “조합원이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파악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직원은 지난 2월 중순경 사측으로부터 교육 일정을 통보받아 일정 변경을 요청했지만 사측으로부터 “노동부 신고 교육이라 애경사 외에는 임의변경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변경이 불가능하다던 사측의 ‘노동부 신고 교육’ 일정이 수시로 변경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사측이 필요한 일정에 맞춰 ‘노동부 교육 일정’을 변경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문자 메시지로 교육 일정을 (교육 대상자에게) 통보해 왔지만 어느 날 갑자기 구두상으로 취소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또 다시 주총 날짜에 맞춰 1박2일 일정으로 교육 일정이 연기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사측의 직원 ‘골라내기식’ 교육은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각 지사에서도 이뤄지고 있어 KT의 조직적 움직임이라는 의구심이 사내에 확신되고 상황이다.

이처럼 주총을 방해하려는 교육발령이 계속되자 KT새노조는 사측에 ‘주총 참여 방해 행위’를 하지 말아 줄 것을 공문으로 요청했고 사측에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

이에 KT새노조 관계자의 교육은 순차적으로 취소되고 있지만 민주동지회 소속 직원들의 교육은 예정대로 강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동지회 관계자는 “사측으로부터 어떠한 접촉이 없었다” 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교육을 받는 도중 나와 주총에 참여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1년에는 주주총회 참석키로 했던 한 직원이 납치당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사측의 ‘골라내기식’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KT는 지난 2011년 직원 A씨가 주총에 참석하기 위해 연차휴가를 내자 3일 뒤 취소했고 주총 하루 전날인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회사 교육에 참석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A씨에 따르면 회사의 방침에 따라 휴가를 내지 못하고 교육에 참석했는데 교육 직후 회사 간부들로부터 집중적으로 술 권유를 받았고 술에 취해 자고 있던 중 직원 4명으로부터 납치를 당했다.

당시 A씨는 회사 간부 6명을 영리약취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지만 검찰은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사측은 곧장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지난 2012년 이를 기각됐지만 여전히 법정공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