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사논란의 끝은?

 

KT 곽제복 씨, ˝이제는 집에서 출근하고 싶습니다˝

 

〈KT 인사논란 끝은?③〉˝척추 부러져 병가 휴직 냈는데 연장 거부. CFT 발령땐 면담 한 마디 없어˝
2015년 01월 29일 (목) 박시형 기자 sisaon@sisaon.co.kr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CFT부서로 발령 나면서 고향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어요. 그런데도 아직 여기에 있다는 건 좀 불합리하지 않나…"

곽제복 씨는 집과 약 150㎞나 떨어진 곳으로 출근을 한다. 매일 할 수 없으니 주말에만 집에 들르는 식으로 지낸다. 이런 생활이 벌써 4년 째.

지난해 그는 본사 소속으로 바뀌면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길 은근히 기대했지만 마음과 달리 몸은 더 멀어졌다.

그의 현재 근무지는 전북 진안지사다. 22년이나 근무했던 충북 지역 전화국에서 체임 발령을 받아 지난 2005년 전북 남원과 충북 영동을 거쳐 이듬해 4월 전북 전주지점의 영업직으로 떨어졌다. 그 뒤 8년만에 내려진 발령지가 전북 진안이다.

곽 씨는 과거 청주 강서지점에 근무하면서 5년간 노조 지부장을 지냈다. 겸직으로 전국 대의원도 2년간 했다. 그는 직원들의 신임을 얻었다 생각하고 자의반 타의반 지역 위원장에 출마했다가 패배했다.

지부장을 지낼 때만 해도 아무말 않던 KT는 그가 선거에서 떨어지자 기다렸다는 듯 남원, 전주 등으로 체임 발령을 내버린 것이다.

 

   
▲ 근로산업공단의 재해조사복명서에 나타난 그의 부당 발령 ⓒKT노동인권센터

 

22년 동안 현장직…한 순간에 영업직 전환

 

KT는 입사한 이래 케이블만 들여다 본 현장직 베테랑을 연고도 없는 지역의 영업부서로 발령했다. 게다가 담당관할구역도 받지 못해 관리고객이 없었다. 함께 발령 받았던 사무직원이 전임자에게서 업무를 인계받은 것과 대조된다.

그는 관할구역이 없다는 이유로 e-kmss도 사용할 수 없었다. e-kmss는 지역 영업에 필요한 업무 시스템으로 직원들이 업무내용을 입력하거나 지역 영업 정보가 기록된 중요한 시스템이다. 

곽 씨는 사측의 부당한 대우와 비연고지 영업활동의 어려움을 느끼고 현장직 재배치 등 건의서, 소명서, 이의신청서를 팀장과 지사장에게 보냈지만 검토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묵살됐다.

결국 그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충북대학교병원에서 '적응장애'진단을 받고 2년 간 요양치료를 받았다.

이 마저도 곽 씨와 그의 가족이 산업재해 판정을 받기 위해 근로복지공단을 찾아가 재해조사복명서를 받은 뒤에야 이뤄진 것이다.

산재 후 사측의 처우는 더 나빠졌다.

그는 "복귀 날짜는 다가오는데 상태가 호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전주로 가면 그때까지 받은 치료가 무의미하게 되니까 집 근처로 보내줬으면 좋겠다는 글을 썼지만 모두 묵살됐다"고 말했다.

그나마 당시 이뤄졌던 조직 개편 때문에 그는 다시 현장직으로 발령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배려 차원에서 옮겨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한참이 지나서 조직 개편때문에 어쩔 수 없이 현장직으로 보냈다는걸 알게 됐다.

곽 씨는 그렇게 4년을 주중에는 전주에서, 주말에는 청주집에서 보내는 강행군을 이어갔다. 그는 사택도 받지 못해 '민생경제연구소'라는 사회단체가 마련해준 곳에서 거주했다. 사무실 한 켠에 딸린 작은 숙직실 같은 곳으로 보일러가 없어 겨울에는 밤새 추위에 떨어야 했다.

   
▲ 곽제복 씨는 척추가 부러지는 사고를 당한 후 병가 휴직 연기를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KT노동인권센터

그러던 중 2013년 2월 18일 새벽 5시 캄캄한 새벽, 전주로 향하는 출근 길에서 차량이 뒤집히는 대형 사고를 겪었다.

곽 씨는 "출발한 지 40분 쯤 지나서 사고가 나 119에 실려갔다"며 "7번 척추가 부러지고, 갈비뼈가 4개 부러지는 중상을 입었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누가봐도 대형사고인데 그는 7개월만에 다시 전주로 출근해야했다. 1년까지 연기되는 병가휴직을 사측은 6개월만에 거부했다. 그는 장애진단을 기다리고 있다.

 

한 마디 말도 없이 CFT행…근무지 더 멀어져

 

KT의 횡포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지난해 4월 대규모로 이뤄진 명예퇴직 과정에서 곽 씨는 한 차례의 면담도 없이 CFT(Cross Fuction Team, 업무지원팀)로 옮겨졌다.

그는 "제 이력을 보고 면담을 한다는 것 자체가 미안해서 그런지 안 하더라. 정말 한 마디 말도 없이 CFT로 발령이 난 상황"이라고 덤덤하게 얘기했다.

사실 그는 이번 CFT발령을 받으면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했다.

기존 근무지인 전주지사는 청주지사와 지역 본부가 달라 본부장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질 때만 근무지를 옮길 수 있었다.

반면, CFT는 근무지만 다를 뿐 모두 본사소속이라 지역에 관계없이 직원을 배치할 수 있다. 업무도 충북이나 전북이나 대동소이 하다.

하지만 그는 기존 근무지에서 40여㎞ 더 떨어진 진안으로 가게 됐다.

곽 씨는 "지금 CFT가 오히려 나한테는 고향으로 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 그것 마저 되지 않고 있다"며 "충북 지역으로 옮겼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램"이라고 덧붙였다.

 

 

 

 

 

 

KT직원 박진태 씨, ˝7년간 섬 유배…죽은 듯한 사람이었다˝
〈KT 인사논란 끝은?②〉˝노조지부장 임기 후 위도 발령…복귀요청에 '노조 관여마라' 각서 내밀어˝
2015년 01월 08일 (목) 박시형 기자 sisaon@sisaon.co.kr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KT는 박진태 씨를 연고도 없는 섬 지역으로 유배했다. ⓒ뉴시스

지난 2003년 1월, 박진태 씨는 전북 부안군 위도로 발령 받았다. 인구 1500명의 작은 섬으로 부안군 격포항에서 배를 타고 45~50분을 이동해야 도착할 수 있는 곳이다.

박 씨는 이 곳에서 혼자 7년 2개월을 근무했다. 섬에서 나올 수 있는 시간은 한 달에 한 번 부안전화국에 자재를 받을 때와 1년에 열흘 정도 되는 휴가 기간뿐이었다. 근무자가 한 명 뿐이라 자리를 비울 수도 없다. 사택도 전화국 내에 있어 사실상 휴일 없이 24시간 꼬박 일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야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대체 인력이 없어 직접 기계를 보거나 수리를 하러 가야하고, 특히 눈·비가 올 때 안테나가 틀어지면 방향을 잡기 위해 탑을 수 차례 오르내려야 했다.

그는 “천둥이 치던 날 밤, 차단기가 내려가 수리 하는데 차라리 여기서 벼락 맞고 죽었으면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회고했다.

 

연고도 없고 제일 힘든 곳으로 채임(債任)…"유배 됐다"

 

박 씨는 지난 2000년 1월 1일부터 2002년 12월31일까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영동 전화국 노조지부장을 역임했다. 당시 회사의 부당한 조치에 반발하는 등 심한 충돌이 종종 발생했다.

이에 사측은 박 씨가 지부장을 그만두자마자 책임을 물어 전북 부안의 섬으로 ‘유배’ 해버렸다. 그가 나고 자란 곳은 경남 마산, 자리 잡은 곳은 서울이라 전라도 지역에는 아무런 연고도 없다.

그는 “나를 보낼 곳은 없고 제일 힘든 곳으로 보내기는 해야 하다 보니 찾게 된 곳이 위도”라며 “당시 주재원이던 섬 주민을 해고하고 들어가게 됐다”고 말했다. 

   
▲ 전북 부안군 위도 근무 당시 부인과 함께 찍은 사진. 박 씨는 "이 사진이 위도 근무 당시 찍은 유일한 사진"이라고 말했다 ⓒ박진태

일반적으로 도서지역은 현지 사람을 2~3개월 가르쳐 계약직으로 근무시킨다. 특히 섬 지역 사람들은 어획량에 따라 수입이 들쭉날쭉해 이 같은 주재원 근무 같은 고정적인 수입원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박 씨의 경우 주재원을 해고한 사람으로 비쳐져 섬 사람들과 의사소통에 곤란을 겪어야 했다. 가령 고장 수리를 하러 가면 “자네가 죄 지어서 쫒겨오는 바람에 우리 조카가 그만뒀다”는 핀잔을 들어야 했다. 소문도 “일 잘하던 사람 자르고 유배자가 들어왔다”는 식으로 났다.

채임이라는 이유로 ‘도서 근무 수당’이나 ‘야근 수당’ 등도 기대할 수 없었다.

박 씨는 서울로 돌아오기 위해 수차례 요청했지만 사측으로부터 '노조 관여 않겠다'는 각서에 도장을 찍으라는 요구와 "거기가서도 잘난척이냐? 더 혼이 나봐야 한다"는 식의 모멸이 돌아왔다.

그의 나이 44살 때 일어난 일이다. 박 씨는 “한창 젊을 때 가서 50이 넘어 나왔다. 인생, 섬에서 다 보내고 나왔다”고 말했다.

 

7년만의 복귀…이어진 명퇴 면담

 

그가 있던 위도는 인터넷 사용은 가능했지만 사내부망 접속은 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유배된 7년 동안 죽은 듯한 사람으로 지내야했다.

2009년 3월 본부 노조위원장을 통해 더 이상 노조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사측에 전달한 뒤 서울로 돌아오자 그는 동료들로부터 “어떻게 연락조차 되지 않느냐“는 말만 들었다.

사내망에 접속할 수 없으니 메신저에 이름만 있을 뿐 7년 동안 접속했다는 알림이 한 번도 울리지 않았고, 여러 통 받은 사내 메일에도 답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지인들은 그의 해명을 들은 뒤에야 사정을 알게 됐다.

하지만 그의 조용한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 지난해 4월 대규모 명예퇴직 이후 CFT(Cross Function Team)부서로 발령 나면서 박 씨는 10년 만에 다시 마이크를 들었다.

CFT부서는 명예퇴직을 거부한 사람들로 대부분 구성됐다. 하지만 구성원 291명 중 일부는 왜 이곳으로 발령났는지 설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씨는 명예퇴직 면담 과정에서 부당함이 만연했다고 토로했다.

명예퇴직을 강하게 거부한 사람은 한두 번 만에 면담을 그만뒀지만 사측이 시키는 대로 하는 순한 사람들에게는 명예퇴직을 수차례 반복해서 종용했다는 것.

박 씨는 “순한 사람들에게 ‘이번에도 안 나가면 임금피크제에 걸려 55세부터 임금 10%씩 깎여나가고, 전화국 업무도 없어지기 때문에 일도 주어지지 않는다’며 사람을 흔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차라리 1억~2억 원 받고 나가는 것이 절호의 찬스라 당신을 위해서 하는 얘기니까 나가야 한다는 식 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면담을 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심리가 동요되고 심지어 울음을 터뜨리는 직원이 속출하자 지사장실에 들어가 면담을 거부한 채 하루를 꼼짝도 하지 않고 버텼다고 했다.

   

▲ 박진태 씨는 CFT 팀으로 옮겨진 뒤 10년만에 다시 마이크를 잡았다. 1인 시위도 마다하지 않는다. ⓒ박진태

 

 

그는 또 “사측이 나에 대해 두 번 째 면담을 진행하자 한번만 더 면담하면 녹음해서 고발하겠다”고 단호하게 거부했다. 결국 면담은 없었지만 CFT행이 됐다.

 

"3가지 조건 중 부합하는게 있나? 없으면 버텨라"

 

그는 CFT부서에서 다시 사측을 향해 소리 지르고 있다. 부당한 인사 조치에 1인 시위도 마다하지 않는다.

박 씨는 CFT부서는 물론 직원들이 명퇴 권고에 흔들릴 때마다 딱 세가지 조건을 확인해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첫 번째로 미리 나갈 준비를 마쳤는가, 두 번째로 몸이 아파서 도저히 근무할 수 없는 상태인가, 세 번째로 명예퇴직 후 KT와 관련된 일을 안 하고 살 수 있는가. 만약 급여 100만 원의 계약직으로 다시 근무할 것 같으면 절대 나가지 말라는 당부도 했다.

“서울 올라와서 조용히 살고 있었는데 사측이 계속 주홍글씨를 새겨 놓고 결국 CFT부서로 발령 냈다.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반쯤 미쳐서 다니고 있다.” 

 

 

 

 

 

 

 

 

 

 

 

 

 

KT, CFT서 환자만 빼내 현업으로… ˝원치 않는 인사˝

〈KT 인사논란 끝은?①〉유재은 "췌장암 말기 되자 자택 인근으로"

                                              최정현 "환자만 현업으로…현업이 더 스트레스"

2014년 12월 30일 (화) 박시형 기자 sisaon@sisaon.co.kr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KT는 12월 초 Cross Function Team(CFT) 부서원 4명을 실무현장으로 재발령했다.

그런데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아무도 이번 인사에서 근무지 이동을 신청하지 않았던 것과, 몸이 불편해 현장 근무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질병 등에도 근무지를 현장으로 변경하는 것은 예외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몸이 불편할 경우 본사 인사팀 등 현장 업무가 없는 부서로 이동시킨 뒤 복직 시기 무렵 해당 지역으로 발령 내는 게 관례라는 설명이다.

〈시사오늘〉은 KT의  인사 발령이 무리하다는 지적에 대해 입장을 당사자에게 직접 들어봤다.

 

의사 무시, 일방 통보…인사권 남용하더니
몸 아프니 10년 만에 자택 인근 근무지 발령

 

유재은 씨는 10년 가까이 경기도에서 떠돌다 이번 인사에서 자택 인근으로 발령이 났다. 내근직(CM팀 실험실)이라 하지만 사측의 일방적인 통보에 마음 한 켠은 씁쓸하다.

유 씨는 췌장암 말기 상황이다. 암 중에서 가장 찾기 힘들고, 치사율이 높다. 지난 6월 허리가 아파 병원을 찾았다가 큰 병원으로 옮긴 뒤에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는 “병원에서 6개월 시한부 선고했다. 다행히 지금 6개월 넘게 살고 있다”고 웃었다.

그는 지난 12월 인사에서 희망근무지 신청 때 사측에 내년 10월까지 병가중이니 이동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지만, 사측은 본인의 의지를 무시한 채 다른 부서로 발령을 내렸다.

유 씨는 “수차례 발령 받아 봤지만 매번 본인 의사와 관계없는 일방적인 인사였다”며 “외지로 떠돌다 보니 몸에 병이 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인사도 타 지역으로 발령 낸다는 걸 1인 시위 하겠다고 하자 자택 인근인 서울 서초구 가락지사에 자리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 KT는 최근 CFT 부서 직원 291명 중 환자 4명만 현업으로 발령했다. ⓒ뉴시스

그는 과거 일방적인 인사발령에 불복했다가 10년 간 경기도 여주, 하남, 성남 수지, 광주 등을 전전했던 경력이 있다. 민주동지회 회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인사 고과를 D나 F만 받다보니 서울 복귀는 먼 나라 이야기였다고 했다. 

CFT 소속 이전까지 근무했던 광주까지는 출퇴근 시간이 약 1시간20~30분 거리로 그나마 가까웠지만 퇴근 후 소주라도 한 잔 하면 찜질방 행이었다.

특히 여주는 거리만 80㎞에 달해 1년 6개월간 출퇴근을 인근 여관에서 해야 했다. 사택이 제공돼야 했지만 민동회 소속이던 그에게 회사 차원의 지원은 전혀 없었다. 그나마 1년 6개월 뒤 사택이 비자 우격다짐으로 밀고 들어가 6개월 간 그 곳에서 생활할 수 있었다.

그는 이번 인사에 대해서도 “CFT팀에서 환자가 발생한 뒤 사망하면 문제가 생길까봐 강제로 빼낸 것”이라며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1년 새 소속을 3번이나 바꾸게 하나”며 배려 차원이 아닌 관리 차원에서 행해진 일 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4월 대규모 명예퇴직 이후 KT에서는 소속 직원 3명이 사망했다. 모두 명퇴 압박으로 인해 사망에 이른 것으로 추측된다. 이런 상황에서 ‘찍퇴’조직인 CFT에서 사망자가 발생한다면 KT는 ‘죽음의 기업’ 이미지를 벗을 기회를 영영 잃을 수도 있다.

때문에 사측은 논란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일부러 CFT 부서 내 환자들만 추려 현업으로 돌렸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업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KT는 늘 그렇듯 지병이 있었다고 변명할 것이란 예측이다.

유 씨처럼 이번 인사가 회사의 관리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주장은 또 있다.

 

   
▲ CFT부서 직원들은 KT의 12월 인사발령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잃어버린 것으로 판단, 거점 전화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KT CFT부서 제공

환자 현업 발령에 '원한것 아니었나' 답변

 

최정현 씨 역시 12월 인사 때 CFT에서 현업으로 복귀했다. 그는 “현업으로 발령을 내는 건 좋은데 왜 환자 4명이어야 했냐는 질문에 ‘원한 것 아니었냐’는 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최 씨는 지난 2012년 심장쇼크로 쓰러졌다. 팀장의 일방적인 지시와 통보에 불화가 생겨 타 지역으로 근무지를 이동했다가 해당 지역 직원들과 소통이 잘 되지 않는 등 스트레스가 쌓여 화를 불렀다.

그는 관상동맥 조영술 등 진료에도 원인을 찾지 못해 2년 째 심장약을 복용중이다. 이 기간 동안 영업 압박에 일을 몰아서 하다가 두 번이나 더 쓰러졌다. 최 씨의 몸은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상태임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그런데도 사측은 지난 5월 16일 최 씨를 CFT로 발령냈고, 최근에는 현업으로 복귀하라고 재차 일방 통보 했다.

최 씨는 “원하지 않는 발령이었고, 현업으로 옮긴 뒤 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아프다는 이유로 CFT에서 제외됐다면 현업에 와서는 스트레스를 덜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하고 반문했다. 회사가 환자를 배려했다면 차라리 가만히 놔뒀어야 했다는 것.

심지어 그는 인사 발령을 이틀 앞두고 알게 됐다. 당시 팀장은 상부의 지시를 전하는 듯한 말로 내주 월요일 근무지 변경 사실을 목요일에 전달했다. 그는 사측에 항의했지만 돌아온 대답은 “CFT 반대 했던 이유가 현업으로 가고 싶어서 아니었나”는 말 뿐이다.

최 씨는 언젠가부터 아프고 힘들다고 호소해도 누가 알아주지도 않아 차라리 아픔을 알리는 걸 줄이게 됐다고 했다. 지난 5월 KT 직원 박모 씨가 청량리 역에서 심장질환으로 사망했을 때에도 그는 일부러 모르는 척 했다. 그런 생각을 하면 심장이 답답하고 조이는 기분이란다.

그는 “이번 인사도 내색한들 누구하나 알아주지 않으니 접고 들어가는 게 건강을 위해서 필요했다”며 “부당하다 느꼈지만 마음 편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KT측은 질병 관리 차원에서 분리한 것이 아닌 당사자들이 현업으로의 발령을 원해 이를 수용한 것 뿐이라고 일축했다.

KT 관계자는 "유 씨는 이미 휴직처리가 돼 있어 인사 이동에 대한 의미가 없고, 최 씨는 이동이 많은 CFT대신 현업으로 발령을 내 달라고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KT의 CFT 부서는 이미 알려진 대로 한 사람이 넓은 지역을 맡고있어 이동거리가 길다. 이에 최 씨가 회사에 "몸이 안 좋아서 내근직을 할 수 있는 현업으로 발령을 내 달라"고 했다는 것이다.

KT는 인사 발령이 지역전화국까지고 업무 분담은 해당 전화국에서 결정한다고 말해 최 씨의 영업부서 발령은 본사차원의 결정이 아니었다고 우회적으로 해명했다.

 

 

 

 

 

 

 




KT노동인권센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