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연경관 日 네티즌 “과대망상” 조롱,KT-제주 밀약 은폐

돈벌이 이벤트에 공무원들까지 나서 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선정된 제주도가 일본 네티즌들에게 조롱거리로 전락했다.

비아냥을 넘어 측은하다는 반응까지 나오고 '한국의 과대망상'이 정부는 물론 공무원들까지 전화참여를 독려하며 반미치광이로 나섰다가 결국 국제적인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정부와 제주도는 "7대 경관 선정 시 생산유발효과가 연간 6400억~1조3000억원에 이른다"며 대대적인 투표참여 캠페인을 벌였다.
 
이명박 대통령은 2차례나 투표했다. 제주도는 공무원을 동원해 행정전화 돌리기에 나섰다. 기업과 단체, 학생들은 돈을 모아 투표기탁금까지 내도록 분위기를 몰고갔다. 
 
항공수요를 노리고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과 치열한 경쟁끝에 제주도에 거액의 기탁금을 약속하며 후원기업을 자청하기도 했다.
 
제주에 해군기지를 건설해야하는 국방부는 협약까지 체결했다.
 
KT 이석채 회장은 국민기업이라며 노조와 계열사까지 동원해가며 전사적 참여를 다짐하고 전국에서 업무시간을 뺏어가면서까지 가두홍보를 지시했다. 물론 막대한 전화수익금이 들어올 것이란 판단에서 CEO로서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을 인정해도 과도한 충성이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었다.

결국 행사를 주관한 세븐원더스 측에 농락당한 사실이 하나둘씩 드러나면서 대통령부터 대기업들까지 최면에 걸린듯한 물건너 해외에서까지 조롱받게됐다.
 
일본 네티즌들은 "한국인들의 허영심을 부추기면 전 세계 누구든 큰 돈을 벌 수 있겠군요." 평소 바보같다고 생각했던 한국이지만 공무원까지 이런 수준이라니 황당하다못해 미스테리하기까지 하다"

세계7대자연경관에 선정되기 위해 제주도는 물론 정부까지 나서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여서 목표를 이루기는 했지만 그 과정에 대한 어처구니없는 행동에 보이고 있는 반응이다.
 
제주도 공무원들은 작년 11월 11일 선정된 '세계7대자연경관' 투표 과정에서 1억통 이상의 전화를 걸고 수백억원의 전화료를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중국을 비롯해 한국과 일본 관련 소식을 주로 전하는 일본의 인터넷 매체 '서치나'는 제주도의 7대 자연경관 선정에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는 내용의 일본어 기사를 지난 27일 보도했다.

서치나는 지난 25일 방송된 KBS '추적60분'이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에서 이벤트를 진행한 뉴세븐원더스(The New7wonders) 재단의 정체가 불분명하고, 선정 과정에서 중복 투표가 허용되거나 후보지 득표수가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 등 갖가지 의혹이 있다고 보도한 내용을 상세하게 전했다.
 
추적60분은 방송에서 홈페이지에 적힌 스위스의 뉴세븐원더스 재단 본부를 찾아가보니 사무실은 없고 주소지도 재단 설립자 버나드 웨버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사립박물관으로 드러났다고 고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제작진이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스위스의 뉴세븐원더스 재단 본부를 찾아가보니재단 사무실은 없고 주소지는 재단 설립자 버나드 웨버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사립박물관이었다. 재단은 스위스 전화번호부에도 나와있지 않고 취리히 관광청이나 시민들도 재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재단 측에서 독일에도 사무실이 있다고 했지만 그곳에도 사무실은 없는 것으로드러났다. 다만 취리히 상업등기소에 2004년 재단을 설립한 사실은 확인됐다.
 
재단 관계자는 제작진이 버나드 웨버 재단 이사장과 인터뷰를 요청하자 계속 기다려 달라고만 답변했고 결국 인터뷰는 성사되지 않았다.
 
7대 자연경관 최종 28개 후보지에 올랐던 몰디브가 이벤트 진행 과정에서 자진철회한 사유도 밝혀졌다. 몰디브 홍보공사 관계자는 제작진과 한 인터뷰에서 "7대자연경관 선정은 한마디로 사기"라고 말했다. 참가비 199달러만 내면 되는 줄 알았으나 월드투어 비용, 후원금 명목으로 많은 돈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코모도 섬도 28개 후보지에 올랐으나 재단이 인도네시아에서 7대 자연경관 발표식을 하는 대가로 3천500만달러(400억원)를 요구해 정부 차원에서 이벤트 참여를 중단한 사실도 밝혀졌다.
 
제작진이 재단과 체결한 계약서 내용을 공개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제주도는 사전 협약을 이유로 거부했다.
 
양원찬 제주-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추진 범국민위원회 사무총장과 김부일 제주도환경ㆍ경제부지사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사전 협약이라는 이유로 7대 자연경관선정과 관련해 재단과 체결한 계약서와 행정 전화요금 공개를 거부했다. 7대 자연경관이 모두 확정돼야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그러나 몰디브의 계약서를 표준계약서라고 보면 된다고 밝혀 협약의 내용이 어느수준인 지 암시해 앞으로 책임 추궁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제주도는 취재진이 행정전화 내역을 공개할 것을 요청했지만 재단과의 사전협약을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
 
그러나 제작진은 득표수의 상당 부분이 제주도 공무원이 건 전화 투표에 의한 것으로, 추적60분 제작진은 지난해 9월 28일 현재 제주도 공무원들의 투표 건수가 1억800만통이고 전화료만 210억원이라고 공개했다.
 
행사진행은 제주도와 KT, KT와 행사주관기관(세븐원더스)와 수익배분(50대50) 등 철저히 상호 이익을 노린 3각커넥션 형태로 진행됐다.

실제 제주도와 KT는 기밀협약을 맺고 전화요금 공개를 거부해왔다. 전화요금 대부분이 국민혈세로 지출될 게 뻔한데도 이석채 회장과 우근민 제주지사는 기밀협약이라며 공개를 거부해왔다. 
 
아직까지 돈을 누가 낼 지를 놓고도 KT와 제주도는 정리하지 못한 상태다. 전화비를 안내면 7대자연경관 선정이 취소될 수 있는 상황이다. 
 
공중파를 총동원해가며 대대적으로 7대자연경관 선정을 자축해놓고도 전화비 정산을 하지 못해 아직도 선정절차가 완결되지 못해 제주도와 KT는 전전긍긍하고 있다.
 
중복전화를 허용하는 투표방식으로 공정성이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이벤트에 국가가 나서자 너도나도 가세했던 기업들은 졸지에 우스꽝스럽게 됐다.
 
특히 KT는 CEO교체기를 앞두고 후보추천위원회가 경영실적이 좋았다는 이유로 단일후보로 추천했지만 수백억원을 미수금으로 안고있는 경영상 오판으로 두고두고 오점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KT는 지난해 6월 이석채 회장과 김구현 KT노조위원장, 9개KT자회사 노사대표들을 불러모아 발대식까지 열고 6만5천여 전임직원이 제주도 세계7대자연경관에 선정되도록 하는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자신들뿐 아니라 거리로 나와 시민들에게까지 전화걸기 가두홍보전은 전국 370개 공공장소에서 전개했다.
 
이석채 회장은 "국가적 중요 시책에 국민기업인 KT가 발 벗고 앞장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제주의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해 KT그룹의 모든 역량을 지속적으로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었다.
 
이 회장의 사업추진은 KT노조의 가세도 한몫했다.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이 전시행정은 아닌지, 문제는 없는 지 살피고 견제해 경영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할 노조가 결과적으로 경영진에 부화뇌동했다는 지적을 받게될 판이다.
 
제주도민을 넘어 전국민의 축제로 되어야할 7대자연경관이 신중하지 못한 처신과 돈벌이 협잡으로 국민들에게 부담만 지울 판이다.
 
제주지역 시민단체들은 투표과정에 불투명한 협약 내용 등 숨기고 있는 부분에 대해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뉴스팀>http://www.cijung.com/sub_read.html?uid=17699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