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노동조합선거를 앞두고 있는 KT가 노골적으로 조합원들의 후보자 추천 등을 방해하고, 자사측이 추전하는 후보자를 지지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T노조선거 시민사회 공정선거감시단이 28일 낮 12시 KT제주본부 앞에서 KT노조선거 추천방해에 대해 규탄하고, 근로감독관 파견과 분리투개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KT노조 선거감시단은 "KT노동자들은 올해 들어 15명이나 사망하는 등 극심한 노동강도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고통 속에 그저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다"며 "그러나 견제적 경영파트너이자 KT 노동자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노동조합이 회사에 철저히 포섭돼 어용화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KT노조선거 시민사회 공정선거감시단이 28일 낮 12시 KT제주본부 앞에서 KT노조선거 방해 규탄과 공정선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어 "지난 14일 조합원 총회가 공고되기 전부터 회사는 '명퇴한 OOO이 왜 회사를 그만둔지 아느냐. 추천을 잘못해 찍히는 바람에 견디지 못하고 나간 것"이라는 등 조합원들을 협박해 민주후보자를 추천하지 못하게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말이 조합원들로부터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혹시라도 그러안 와중에 민주후보를 추천할 수 있을 법하다고 판단되는 조합원에게는 회사측이 지원하는 어용후보가 추천서명을 미리 싹쓸이해 다른 후보자는 추천서명을 받을 수 없게하는 치밀함도 보였다"고 덧붙였다.

KT노조 선거감시단은 "이럿듯 교활하고 악날한 KT사측과 어용노조의 합동작전으로 결국 강원, 대구, 충북, 그리고 제주지방본부에서 출마한 민주후보들이 후보 등록조차 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KT노조 선거감시단은 "이 뿐만이 아니다"며 "지난 22일 민주노조측 중앙위원장 후보가 제주본부에 선거운동을 하기 위해 방문했는데 조합원들이 민주후보와 접촉할 수 없도록 했는데 민주후보의 유세를 방해하기 위한 목적인지 회의라는 명분으로 조합원들을 빼돌렸다고 볼 수 있는 치졸한 행위도 저질렀다"고 피력했다.

또 "지난 25일에는 민주후보 선거운동원이 KT신제주지사 및 서귀포지사를 방문해 조합원들을 만나고 민주후보 공약집을 각 조합원 책상위에 배포하고 나왔는데 퇴근시간에 보니 민주후보 유인물이 남아있는 책상은 하나도 없고 현 집행부에서 출마한 후보의 유인물만 남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T노조 선거감시단은 공정한 선거를 위해 자유 비밀투표권을 침해하는 과도한 분산투개표 제도를 통합해서 시행할 것과 KT노조선거가 공정하게 치뤄질 수 있도록 노동부가 근로감독관을 파견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KT노조 선거감시단은 KT노조선거에서 2008년엔 489개 투개표소를 운영했으나 이번에는 약 700여개 투개표소로 더욱 잘게 쪼개 시행된다고 한다"며 "조합원수는 대규모 인력구조조정으로 3000여명이 감소했지만 투개표소는 약200여개가 늘어나 심지어 5명이 투표하는 곳도 있는데 이는 조합원들의 투표성향을 노출시킴으로써 비밀투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KT노조 선거감시단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제주시 KT제주본부와 신제주 KT사무실 앞에서 공정선거를 촉구하는 일인시위를 전개할 예정이다. 이 일인시위는 KT노조선거가 진행되는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헤드라인제주>

   
KT노조선거 시민사회 공정선거감시단이 28일 낮 12시 KT제주본부 앞에서 KT노조선거 방해 규탄과 공정선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