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KT는 이석채 회장의 연임계획을 중단하라”

시민단체, “KT는 이석채 회장의 연임계획을 중단하라”
금융수탈 1%에 저항하는 99%, 여의도를 점령하라 20차 행동 KT 앞에서…
기사입력: 2012/02/23 [16:14]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조은국기자

 
[문화저널21·이코노미컬쳐 조은국 기자]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금융수탈 1%에 저항하는 99%'는 매주 신자유주의, 탐욕스런 금융자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이들은 제 20차 공동행동으로 23일 오전 11시 KT 광화문 지사 앞에서 ‘KT를 재공공화하고 이석채 회장은 연임계획을 중단하라’는 주제로 기자회견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KT는 2002년 민영화된 이후 2012년 2월 현재 49%의 지분을 외국인이 보유하면서, 주주이익 극대화를 최고의 가치로 삼아 주주 고배당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수탈 1%에 저항하는 99%'는 또 "통신 산업이 기간산업으로서 산업간 융합적 역할과 국민 생활필수품 중 핵심 서비스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어가는 것과는 다르게, 통신의 공공성은 지속적으로 훼손되고 있다"며 "민영화 이후 국민들의 보편적 공공서비스를 책임지지 않고 돈이 되는 곳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윤 중시 경영을 확인할 수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들은 "1997년 이후 29,362명에 이르는 엄청난 인력을 회사 밖으로 내모는 강제적인 인력 구조조정으로 노동자들을 잇따른 죽음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KT가 이른바 C-Player 프로그램이라 불리는 퇴출프로그램에 따라 악랄하고 집요한 인권 침해를 통해 노동자들이 스스로 퇴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갔으며 이 과정에서 2010년 이후 무려 20명의 노동자가 자살, 돌연사, 과로사 등으로 사망했다"고 비난했다. 


문화저널21 자료사진

 
계속해서 '금융수탈 1%에 저항하는 99%'는 "민영화로 대표되는 이러한 노동자의 희생과 외국계투기자본의 고배당 문제의 한 가운데에는 이를 대리하면서 고액 연봉을 받는 이석채 회장이 있고 김앤장과 관료출신 경영진들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KT와 관련된 이러한 문제들이 더 악화되지 않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KT가 다시 공공화되어야 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고, KT 민영화의 선장으로 KT공공성을 팽개쳐 버리고 노동자를 잘라내는 등의 반인간적인 방법으로 죽음을 양산하고 고배당으로 주가관리에만 신경 쓰고 있는 이석채씨가 회장으로 유임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ceg@mhj21.com
 
《실시간 시사 문화 종합 뉴스 ‘문화저널21’ 보도자료문의 news@mhj21.com
《문화저널21이 만드는 경제·문화 월간지 ‘economy culture'》

기사입력: 2012/02/23 [16:14]  

 

 

 

 

 

[부산경남] 안효상 “KT 이석채회장 연임 막아내야 ”

 

서울 광화문 KT 앞 기자회견 열려
    / 2012-02-23 17:34:20
 
 
 
▲ 참석자들이 KT를 재공공화하고 이석채 회장 연임 계획을 중단하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사회당 ⓒ2012 CNB뉴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안효상 사회당대표는 23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KT 앞에서 열린 '금융수탈 1%에 저항하는 99%, 여의도를 점령하라 제 20차 공동행동-KT를 재공공화하고 이석채 회장 연임 계획을 중단하라’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안효상 대표는 “올 해 총선과 대선이 있다. '누굴 뽑을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어디로 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우리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자리가 총선과 대선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서 이야기하는 KT의 재공공화와 이석채 회장 연임 반대는 우리 시대의 문제를 고스란히 안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발언했다.

안 대표는 또 “우리는 1%를 위한 경제가 아니라 99%를 위한 경제, 오늘의 삶과 내일의 삶이 불안하지 않고 함께 일하고, 모두가 제대로 된 삶을 누리는 그런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이번 총선과 대선에서 우리가 함께 이야기하고 함께 선택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KT가 말 그대로 재 공공화되고 이를 위해 그 첫번째 걸림돌인 이석채 회장의 연임을 막아내는 것이 우리가 이 시대를 바꾸어내는 새로운 방향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경기북부광주부산경남대구경북전남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