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2G서비스 종료 위해 자진고장도 불사?

 

2G사용자 집 방문 위해 해당 집 유선 고장 낼 것을 주문

 

“오늘 고장을 낼 거다. 고장을 내면 명단을 줄 테니, 그것을 보시고 (중략) 짜고 치는 고스톱이니까...”

 

KT의 수도권 한 지사가 2세대 이동통신서비스(2G ? PCS)를 종료하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팀장이 팀원들에게 지시한 사실이 내부 직원의 녹취를 통해 드러났다.

 

2G 사용자 집 방문 위해 유선전화 일부러 고장 낼 것을 지시

 

녹취파일에는 지난 월요일(24일)경 모 지사 마케팅팀 관리자로 보이는 사람이 직원들에게 2G 사용자 수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고, 2G 사용자의 고장신고를 유도하는 방법을 지시하는 내용이 약 10분간의 미팅내용이 담겨있다.
 
이 관리자는 2G 사용자를 제로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하고 3가지 방법을 설명했다. 그 방법으로 첫 째는 3G 전환, 둘째는 해지, 세 번째는 타사로 전환을 설명했다.

 

이어 직접 2G 사용자를 만나는 방법을 말하면서 2G 사용자의 유선전화를 고장 내는 방법을 설명했다.

 

관리자는 “14개 고객이라면 하루에 한 개, 두 개를 한다며, 빠르면 1주일 안에 끝낼 거고...중략... 고장을 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라고 말하거나, “오죽하면 이런 방법을 쓰겠냐. 성과가 따라와야 한다”는 등 2G 사용자의 서비스 해지를 유도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직원들에게 지시했다.

 

관리자의 지시를 종합하여 2G 사용자 집 방문 방법을 유추해보면, 해당 지역 2G 사용자의 신상정보를 분류해 이를 팀원에게 몇 명씩 할당한다. 이 지사는 한 조당 약 14명을 할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해당 2G 사용자의 유선전화 등 KT 상품을 고장 내고, 해당 2G 사용자의 담당 직원은 해당 사용자가 유선전화 고장신고 등을 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이어 고장신고가 들어오면 해당 집을 방문해 유선전화 수리와 함께 2G 사용자에게 서비스 해지 및 전환을 촉구한다.

 

한편, 이 같은 관리자의 지시를 노동자들은 두려움과 양심때문에 실행에 옮기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 정도 수준의 방법까지 지시할 정도로 KT 노동자들에게 내려지는 2G 사용자의 종료작업은 도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언론보도 등을 통해 KT 노동자의 계속되는 죽음이 스트레스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특히 상품판매 등을 영업직 노동자에게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A/S처리 업무 등 영업과 맺지 않은 노동자들에게도 강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의 반발이 큰 2G 서비스 종료를 유도하는 작업은 노동자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것은 명백하다. 

 

“오죽하면 이 방법”, 2G 사용자들 위협까지 느껴
할당제, 직원들 목숨 걸고 현장방문 할 수밖에 없어

 

이 녹취파일을 근거로 하면 KT는 각 지사별로 2G 사용자의 신상정보를 분류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직원에게 할당하여 방문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카페 ‘KT 2G 종료 대책위원회’와 ‘010 통합반대 운동본부’ 등에는 최근 KT의 갑작스런 방문으로 두려움까지 느낀다는 제보가 점점 늘고 있다.

 

최근 이런 제보가 늘고, KT의 방문사례가 급증하는 것은 지난 9월 KT가 2G 서비스 폐지 계획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하면서부터다. 방통위는 2달간 지켜본 후, 2G 사용자가 15만 수준으로 떨어지면 승인을 허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KT가 파악한 사용자 수는 25만 명이다. 앞으로 약 10여만 명의 사용자를 더 해지해야 방통위의 허가가 가능하다. 그래서 현재 KT는 2G 사용자의 수를 줄이기 위해 역량을 이곳에 집중시키고 있다. 

 

물론 지난 3월 가입자 수가 110만 명 수준이었던 것으로 비추어 보면 자연감소가 아닌 이상 KT의 해지노력은 꾸준히 계속되어 왔다.



문주현 peacemania7@gmail.com



현장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