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現정권 공기업 ‘낙하산인사’ 명단 홈페이지에 공개

PD수첩’ 現정권 공기업 ‘낙하산인사’ 명단 홈페이지에 공개


사진=MBC
'PD수첩'이 이명박 정부 낙하산 인사 명단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MBC 'PD수첩' 측은 1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11일 오후 11시 15분 방송되는 '공정사회와 낙하산'편에서 현 정부의 인사 점검 결과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공공기관 인사 중 이명박 정부와 관계가 있는 소위 '낙하산 인사' 명단을 홈페이지에 10일 공개한다.

'PD수첩'에 따르면 2006년 12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총 348개 기관의 6,431명 공직자에 대해 정권과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현재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284개 중 186개 기관에 306명의 인사(기관장 89명, 감사 90명, 이사 163명, 중복자 포함)가 정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PD수첩' 김태현CP는 10일 뉴스엔과 통화에서 "10일 낙하산 인사 명단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그는 낙하산 인사 선정 기준에 대해 "2006년 한나라당이 정한 낙하산 인사 구분 기준을 기초로 제작진이 정했다"고 설명했다.

김CP에 따르면 18대 지방선거 후보자, 청와대 출신자, 한나라당 출신자, 이명박 대통령 대선 캠프 참가자, 인수위 참여인사 등을 기준으로 삼았다.

'PD수첩'에 따르면 정권 관련 인사가 선임된 현황을 분석한 결과 1위가 한국철도공사(6명, 자회사 포함 15명),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가스공사(각 6명), 그 뒤를 이어 한국환경공단, 한국전력공사(각 5명), 한국폴리텍(4명)으로 확인됐다.






김CP는 "명단은 공기업에 국한된 것으로 할 것이다. 그러나 방송에서는 일반 기업에 대한 문제도 제기할 것이다"고 말했다.

'PD수첩'은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인사를 단독 인터뷰했다고 밝혔다. 또 국기원의 이사 선임 과정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개입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국민 기업인 POSCO 회장 선임에도 정권 실세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뉴스엔]



현장의 목소리 목록